맛보기 15% 재생 중 <한국인과 영어>는 일반화질과 고화질은 무료로 시청하실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다큐프라임 총 904편

87 / 226

한국인과 영어 4부 언어의 벽을 넘어라!

한국어와 영어는 어떻게 다르며, 그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한국인 부인과 미국인 남편 세 커플을 통해서 한국어와 영어의 구조적인 차이와 거리를 살펴본다. 한국인이 영어를 어려워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한국어와 영어는 어떻게 다르며, 그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한국인 부인과 미국인 남편 세 커플을 통해서 한국어와 영어의 구조적인 차이와 거리를 살펴본다. 두 언어 사이의 차이를 제대로 아는 것이야말로 벽을 넘는 지름길일 것이다. # 한국어와 영어- ‘주어’가 말하는 사고의 차이 왜 영어는 ‘주어’ 중심이고 한국어는 ‘서술어’ 중심일까? 한국어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가 발달한 데 반해서 영어는 상태를 표현하는 명사가 발달한 이유는 무엇일까. 물고기가 있는 수족관 그림을 볼 때 한국인은 전체 배경을, 미국인은 물고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 또한 다르다. 왜 이런 차이들이 나오는 것일까. 한국어와 영어의 뿌리부터 서로 다른 발전과정을 탐색해 가면서 두 언어의 차이를 이해한다. # 뇌 과학으로 알아보는 언어의 발화원리 언어를 듣고 말로 뱉어내는 발화과정을 우리 뇌의 활성화로 설명할 수 있을까? 과학적인 뇌파실험으로 언어의 발화원리를 알아본다. 우리 뇌의 각 영역에서 문법, 의미, 철자, 소리와 관련되어 활성 정도가 어떻게 다른지, 영어를 말할 때 자신도 모르게 모국어가 활성화 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본다. 고려대 심리학과 남기춘 교수팀이 밝히는 외국어화자와 모국어화자의 차이는 무엇이며, 세계적으로 저명한 뇌 과학 교수진은 이를 어떻게 설명하는지도 들어본다. # 영어학습의 방해요소들 - 강세와 억양의 벽 두 언어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그 뿌리가 달라서일까? 한국어와 영어의 근원은 어디에서 왔으며 언어학자들은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연구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영어 학습을 방해요소는 무엇일까? 소리공학연구소의 주파수 실험을 통해 한국인이 영어듣기가 힘든 이유가 영어의 강세와 억양에 있음을 밝혀낸다. 또 뇌 MRI 실험을 통해 한국어의 소리 규칙성이 영어발음을 이해하는데 방해요소가 된다는 사실도 증명한다. # 한국어와 영어, 두 언어의 거리를 넘어 조선시대 서당교육을 통해 강조되었던 낭독학습법은 어떤 것인가? 최초로 우리나라 영어교육을 시작한 서양 선교사들의 기록에서, 낭독학습의 중요성을 되짚어보고 읽기학습을 통한 뇌의 변화를 살펴본다. 낭독훈련이 실제로 가져다주는 효과는 무엇인지 직접실험을 해보았다. 영어낭독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안양의 귀인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6주간의 실험을 진행했다. 낭독훈련 전후의 영어실력의 차이는 정말 나타날까?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904편

87 / 226

홈페이지다큐프라임 | 1TV 월-수  밤 9시 50분 ~ 밤 10시 45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