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매운 맛, 고통의 맛

[EBS뉴스G] 매운음식즐기는편이신지요?최근몇년사이,매운맛의 강도도점점세지고있는데요.고통을안겨주는매운맛에 끌리는이유,그리고우리에게친숙한청양고추의이야기를 뉴스G에서담아봤습니다. [리포트] 예상되는고통은피하는게인간의본능입니다. 그런데,왜이고통의매운음식은거부하지않는걸까요? 해마다,더강력한매운맛이등장하고있습니다. 2007년,기네스북에오른가장매운고추는 인도출신의,개량종‘부트졸로키아(Bhutjolokia)’였습니다. 청양고추보다100배나더매운이고추는 인도의수류탄의제조에도쓰일정도입니다. 그러나,2013년말,새로운강자가등장합니다. 부트졸로키아는미국출신 ‘캐롤라이나리퍼페퍼’(CarolinaReaperpepper)에게 기네스북1위의자리를내주죠. 온몸이따끔거리고,손발이마비된다. 20분간미칠것처럼괴롭다! 매운고추를체험한사람들의말입니다. 고통의크기가바로매운정도입니다. 그리고고추에함유된캡사이신(capsaicin)의 농도가이를결정하죠. 1912년,최초로캡사이신의농도를측정한사람은 미국의화학자‘윌버스코빌(WilburScoville)’입니다. 다섯명의사람이동시에매운맛을느끼지않으려면, 얼마나많은물이필요한지를측정한건데요 이것이,고추에함유된캡사이신의농도를알려주는 ‘스코빌지수’입니다. 피망의스코빌지수는0입니다. 매운맛을물에희석시킬필요가없죠. 청양고추는4000에서일만(10000)스코빌지수 부트졸로키아는100만, 그리고캐롤라이나리퍼페퍼의스코빌지수는 150만정도입니다. 캡사이신이주는고통은열, 그리고열에따른땀으로표현됩니다. 그리고, 온몸이불에타고있다는메시지를전달받은뇌는 고통을줄이기위해 강력한천연진통제,엔도르핀을분비하죠. 따라서,높은캡사이신의농도는 더강한고통을주고, 고통이사라지는느낌또한강렬해집니다. 비록스코빌지수로는그리매운축에속하지못지만 우리에겐충분히강력한맛을선물했던청양고추- 그러나청양고추는 많은사람들이고통과실의에빠져, 어쩌면가장매운맛이필요했던, 1998년외환위기시절에- 미국의다국적농업기업‘몬산토’사의소유가되고맙니다. 청양고추를재배하고,그맛을즐기기위해서는 ‘몬산토사’에로열티를지불해야하는겁니다. 그래서일까요? 청양고추의자리는 훨씬싼값으로강력한맛을내는고추들이 대신하고있습니다. 날이갈수록더매운음식을찾는사람들- 견디면,언젠가는고통에서벗어난다는경험을선사하는 유일한고통이, 매운맛의고통이기때문아닐까요.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