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몽골법당의 주지 바트보양 스님

[EBS뉴스G] 오늘부처님오신날을맞아뉴스G에서는특별히몽골에서온 바트보양스님을소개해드릴까합니다.한국에서8년째 포교활동을하며몽골이주민을돕고있는바트보양스님을 지금만나보시죠. [리포트] 부처님오신날을맞아 바트보양스님이몽골의전통초를만들고있습니다. 몽골에서는부처님께올리는초를이렇게직접만드는데요. 작은그릇에솜을꼬아심지를만든뒤 가장깨끗하게만든버터를부어굳혀줍니다. 불을붙이면몽골식초가완성됩니다. 몽골법당‘암아르암갈랑’은 몽골인들이모여사는서울동대문에자리하고있는데요. ‘암아르암갈랑’은몽골어로 ‘평화와평화로움’을뜻합니다. 몽골은전제국민의90%가라마불교도일정도로 라마불교는몽골인들의삶속에깊이자리하고있습니다. 인터뷰:바트보양/몽골법당주지스님 “그때는몽골인들이일자리가많이없었고일을해도 임금을제대로받지못하는걸보게되었어요.그때부터많이도와주었어요. 이분들이월급을받을수있게도와주고일자리도찾아주었어요. 일자리가없고갈곳이없는사람들은법당에와서같이몽골음식도해먹었어요.” 국내에거주하는몽골인은약2만5천여명입니다. 그리고이가운데3분의1가량이불법체류자죠. 이들은다치거나아파도병원에가기가어렵고 다방면으로도움이절실히필요합니다. 그래서바트보양스님은 병원에갈수없는몽골인들을위해매주전문가를초청해 뜸과침치료를받을수있게하고 무료치과진료도연계해주고있습니다. “그런데집에서멀리떨어진데에와서일하고모은돈은 몽골로전부보내는사람들을보면어떤사람이라도내가도와줄수있을만큼 도와줘야겠다는생각이들거예요.저아니라다른사람이왔었더라도 이렇게했을거예요.” 바트보양스님이이렇게할수있는데에는 국내사찰과불교단체의도움이크다고하는데요. 부족한경비는법당의스님들이틈날때마다 이삿짐센터에서아르바이트를하며충당하고있습니다. “우린서로많이이해해야해요.제가원하는걸제옆의친구도원하고있습니다. 불자도원하고종교를믿지않는사람도그걸원해요.그건행복이에요. 고통은다른데에서오는게아니라우리가만들어서고통스럽게사는거예요. 행복하게살고싶으면우리가직접만들어야해요. 행복한세상,행복한삶,하느님을믿는사람,불교를믿는사람,종교를믿지않는사람 이런옷을벗어버리고우리는다사람이라는입장에서 서로보고서로이해하고이세상에서함께살면좋을것같아요.” “행복은 우리마음에서부터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