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최저임금 올라도‥대학생 생활고 '여전'

[EBS저녁뉴스] [EBS뉴스G] 내년최저임금이6030원으로결정됐습니다.올해보다8.1% 오른수친데요.올랐다는사실보다적정수준인지가더 중요하겠죠.이수민기자가대학생들의입장에서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올해대학에입학한지연씨. 다음학기등록금을마련하려고 식당에서아르바이트를하고있습니다. 음식을나르다보면잠시도쉴새가없습니다. 받는돈은한시간에5580원,최저임금입니다. 인터뷰:김지연(가명)/대학1학년 "최저임금이상을주는곳이없고요,거의없다고보면되고. 근처에서구할수있는곳이그런곳뿐이라…" 내년최저임금은450원오른6030원으로결정됐습니다. 하지만대학생의생계비를채우기엔여전히부족합니다. 최저임금으로식료품을구매해봤습니다. 4시간을일해받는2만2천여원으로살수있는건 이정돕니다. 최저임금이6030원으로오르면, 여기서콩나물한봉지정도를더살수있게됩니다. 대학생의한해등록금을한달을기준으로나눠보면 평균55만원,월세는48만원. 식비등생활비는38만원수준입니다. 기본생계비만월140만원이넘습니다. 내년최저임금을월급으로환산하면, 한달내내일해야126만원입니다. 인터뷰:구교현위원장/알바노조 "수많은대한민국의대학생들이빚지고사는거잖아요.이들이 사실벌수있는수익이라는게아르바이트밖에없고,아르바이트는 직접적으로최저임금의영향을받는일자리기때문에…" 공부와일을병행하는‘청년아르바이트노동자’는 60만명이넘습니다. EBS뉴스이수민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