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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G> 건강을 지켜주는 최소 운동시간은?

[EBS뉴스G] 건강을위해시작한운동-그런데적정한운동시간이 궁금해지신적은없으신지요.건강을지킬수있는최소한의 운동시간-뉴스G에서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일주일에150분- 세계보건기구인,WHO가제안하는권장운동시간입니다. 하루에22분정도운동에투자하면 건강을지킬수있죠. 일주일에150분,운동에투자하면 얻을수있는건강상이득은무엇이있을까요? 수면의질이65퍼센트가향상되면서, 낮동안집중력이떨어질확률또한45퍼센트낮아졌죠. 그런데일주일운동시간이150분미만이거나, 150분을훨씬초과하면어떻게될까요? 미국국립암연구소와,하버드대학연구진이 이에대한답을내놓았습니다. 중년층66만1천명의운동데이터를통해 운동을전혀하지않는사람들과 규칙적으로운동하는사람들의 조기사망률을예측했는데요. 하루에단몇분이라도운동에투자하는사람들은 운동을전혀하지않는사람들보다 조기사망위험률이20퍼센트낮았습니다. 그런데운동시간권장량에따라, 일주일에150분을운동하는사람들의경우엔 조기사망률이31퍼센트나낮았죠. 즉,150분미만운동하는사람들보다 조기사망위험률이무려11퍼센트나낮아진겁니다. 그렇다면일주일에150분이상을운동하는사람들은 어땠을까요? 하루에한시간이상, 그러니까일주일에450분을운동하는사람들은, 조기사망위험이가장낮았습니다. 일주일에150분을운동하는사람들보다도8퍼센트낮았죠. 재미있는사실은, 일주일에450분넘게운동을한다해도 조기사망위험률이더낮아지지않았다는겁니다. 그런데,하루22분도시간을낼수없다면, 어떻게해야할까요? 노르웨이연구팀에의하면 하루단4분만운동에투자하면됩니다. 4분간격렬한운동을하면, 장시간걷기등의가벼운운동을하는것과 동일한건강효과를누릴수있죠. 하루4분격렬한운동만으로도, 심혈관상태,혈압,혈당조정능력이향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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