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1m의 새로운 정의

[EBS뉴스G]우리가평소에쓰는1kg또는1m의정의를아시나요. 그리고그정의가자주변해왔다는것을아시나요.그동안변하지않는정의를내리기위해과학자들이2백년가까이노력해오고있다고합니다.뉴스G에서만나보시죠.[리포트]지름1미터짜리피자, 1미터간격으로선사람들…현재우리가사용하는1m는언제,누가,어떻게만든것일까요?바로,1793년프랑스에모인과학자들입니다.이들은'적도'에서'북극점'까지의거리를 1000만분의1로나누고,그길이를1m로정의했습니다.그리고표준이되는'원기'를만들었죠.하지만일정해야할'표준원기'의길이가 온도에따라변하면서, 문제가발생했습니다.질량을대표하는킬로그램의원기도 주변과반응하면서부피가달라지는등 과연표준이정확한지에대한 논쟁이끊이지않았습니다.이후에과학자들은영원히변하지않는정의를만들기위해노력했고,1983년에물리상수인빛의속력을토대로현재의정의가만들어졌습니다.빛이2억9,979만2,458분의1초동안가는길이를 1미터로정의한것이죠.그리고지금,과학자들은 과학기술을이용해19세기표준을21세기형표준으로바꾸려는 노력을하고있습니다.오랜실험을거쳐정확하게알게된물리상수를이용해 단위를재정의하기로한것입니다.그리고2018년부터킬로그램이나미터,초,켈빈등온도나질량,거리등의'정의'가새롭게바뀌게됩니다.1999년,화성의기후변화를연구하기위해NASA에서발사한'기후궤도선'이 화성에도착한직후에폭발해버린사고가있었습니다.1억2,500만달러짜리탐사선의폭발원인은 미터단위에대한착오때문으로밝혀졌습니다.탐사선을만들때는야드를사용했는데탐사선조종팀은미터로계산해서, 결국궤도를이탈해폭발한것이죠.사람마다생각하는단위가다르면혼란이올수밖에없습니다.과연이번에는'영원히변하지않는단위'를찾는과학자들의도전이성공할수있을지기대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