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교육현장 속으로> 서울대학교 적정기술 동아리 VESS

[EBS저녁뉴스]'적정기술‘을아십니까?어느특정한지역이나사람들에게그들의사정에알맞은기술적해법을제시해주는기술인데요, 과학기술의발전에도오히려기술에서소외되기쉬운이들에게 정말필요한기술이겠죠.<교육현장속으로>에서는오늘이적정기술로학교구성원들을비롯한이웃의문제를해결하고자하는동아리가있어찾아가보았습니다.[리포트]지난해겨울,직접개발한난방텐트를쪽방촌주민들에게제공한이들이있었습니다.자신들이배운기술을소외된이웃과나누고싶어했던대학생들인데요.그주인공들은지금무얼하고있을까요?학교를찾았습니다.마침학생들의프로젝트회의가한창이었는데요,이들의화두는적정기술-.기술적으로소외된사람들을위한기술나눔입니다.오늘회의는학생들과교내청소노동자모두의편의를도울수있는 쓰레기통개발프로젝트에관한것이었는데요.학생들의문제의식은교내청소노동자들에대한관찰과공감에서부터출발했습니다.인터뷰:이재영2학년/서울대산림과학부“새벽6시가조금넘은시간이었는데쓰레기통이가득차서쓰레기통주변도다쓰레기로되어있더라고요.그런데그걸주섬주섬담으시는데에서그치는게아니라분리수거가안되어있다고다헤집으시더라고요.그걸손으로하나하나다만지면서분리수거를하시는데…”하지만기술나눔과정이순조로웠던건아닙니다.인터뷰:이윤규4학년/서울대화학생물공학부“저희가계속만나면서새벽6시에나와서쓰레기치우는것까지같이하니진심을느끼셨는지그때부터이러이러한문제가있다고말씀해주시는데그게좋았고...”결국학생들은청소노동자들이쓰레기를분리수거하며겪었던어려움을보완한새로운쓰레기통을개발했는데요.현재교내에시범설치하여 청소노동자들과학생들의반응을체크하는중입니다.20여명의동아리학생들이3개조로나뉘어진행하고있는기술나눔프로젝트는모두세가지.교내청소노동자들을위한쓰레기통개발과 베트남의식수문제개선, 시각장애인을위한화장법지원프로젝트입니다.인터뷰:심소희3학년/서울대바이오시스템공학과“발로뛰다보면그분들을만나게되고그분들의생활환경을저희가직접접하게되면서진짜그분들마음속을온전히이해하는게매우중요한것같아요.”인터뷰:김성아3학년/서울대국악과“저희도놀랐던게시각장애인분들을실제로보면화장이옅거나안하시는분들이되게많으셔서저희가생각했을때에메이크업에관심이없으실거라고생각했는데정반대로메이크업에되게관심이많으시더라고요.”4차산업혁명시대, 향후인간을소외시키지않으면서인류를풍요롭게만들수있는기술은무엇일까요?인터뷰:이경민4학년/서울대화학생물공학부“이제는기술들을어떻게잘쓸수있느냐가중요한문제라고생각합니다.적정기술같은경우에는누구에게어떻게어떠한방법으로적용시킬까...”인터뷰:심소희3학년/서울대바이오시스템공학과“사람에게더관심을갖고여러사람들이모여서융합된학문을창출하다보면언젠가는적정기술을통해서도저희가돈을벌수있는시대가오지않을까생각을합니다.그런의미에서저희동아리도누군가에게는미래에뭘하고살지에대해의미를부여해주는그런동아리가되었음좋겠어요.”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