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선생님' 대신 '쌤·님'?‥교원 호칭 논란

[EBS저녁뉴스]서울시교육청이어제발표한'조직문화혁신방안'에는구성원들간좀더수평적인호칭을사용한단내용이담겼습니다.서로를부를때선생님대신'쌤'이나'님',또는별칭을사용한다는건데학교현장적용을두고논란이일고있습니다.금창호기자입니다.[리포트]한교사커뮤니티에올라온게시글입니다.학교현장에서표준어도아닌'쌤'을권장하는건부적절하다는겁니다.호칭변경으로수평적조직문화를단번에이룰수있을지의문이란내용도있습니다.인터뷰: 강신만/혁신학교교사"'쌤'이렇게부르기는해요,편하게하려고.그러나관청에서'앞으로이렇게호칭쓰십시오'라고권장하는것은 바람직하지않고자연스럽지도않다…"학교구성원사이에호칭으로선생님대신'쌤'이나'님'을사용한다는서울시교육청정책이논란이되고있습니다.'선생님'호칭이사라지고 학생들이교사를'쌤'이나'님'이라고부를수있단우려가제기됐기때문입니다.교육계에서는교육청이학생과교사간에호칭까지정해주는게오히려수직적인문화를답습한다는지적이나옵니다.또,학생들이은어로교사를부르게된다면교권침해가심해질수있단걱정도있습니다.인터뷰: 조성철대변인/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학교에통일해서사용하게하는것은바람직하지않고요.호칭까지그런식으로하면자칫교권침해나이런것들이더많이발생해서선생님들을더어렵게만들지않을까우려스럽습니다."정책마련과정에서현장교사의의견이배제돼 공감할수없는방안이나왔다는비판도제기됩니다.인터뷰: 김현석수석부지부장/전국교직원노동조합서울지부"학교선생님들의눈높이에맞지않는방안을마련함으로써전체적인(조직문화혁신)방안이희화화되고있는아쉬움이있습니다."서울시교육청은논란이커지자'선생님'을없애고'쌤'과'님'을사용하는건아니라고설명했습니다.또,호칭변화가 사제관계까지무조건적용되지는않는다고해명했습니다.EBS뉴스금창호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저녁 7시 30분 ~ 저녁 7시 5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