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1919년, 레 코레앙(les coréens)에 대한 기록

[EBS뉴스G]오는4월11일은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100주년이되는날입니다.임시정부요인들이활동했던중국,미국등해외각지에서는임시정부수립의의미와역사성을알리는행사들이열리는데요,오늘뉴스G에서는이와관련한소중한기록을소개합니다.함께보시죠.[리포트]1919년프랑스파리.‘장’이라는정보경찰이약2년에걸쳐감시한사람은 ‘호아저씨’라고불리는베트남의독립운동가호찌민이었습니다.당시베트남은프랑스의식민지였죠.프랑스파리에체류했던호찌민의일거수일투족을조사한보고서가작성됐는데요,그런데여기에‘한국인’이등장합니다.호찌민에대해서“한국인들이하는모든일을자신의근거로삼고있으며 그는저항하는한국인의계획을거의똑같이따르고있다.”는 보고내용이있는것입니다.호찌민이교류한‘한국인’은 김규식을비롯해서황기환,조소앙,윤해등 대한민국임시정부파리위원부의독립운동가들이었습니다.1919년파리는 제1차세계대전이끝난후파리평화회의가열리고있어서식민지국가에서건너온독립투사들이많았는데요,3.1운동의대의와일제의만행을전세계에알리려던대한민국임시정부요인들의활동상이 프랑스정보경찰의기록에남게된것입니다.이보고서에따르면당시임시정부의요인들은프랑스지식인들의도움을받아서 한국이일본제국주의의억압속에있다는것을밝혔고, 3·1운동과일제의잔혹한만행에대해영상까지틀어보여주면서증언을했다고합니다.베트남의호찌민전주석이주인공인100년전비밀서류에기록되어있는 독립운동가들의생생한모습.우리가기록하지못한숨은역사입니다.대한민국임시정부파리위원부가활동한기간은3년, 구체적인자료가부족해연구가이루어지지못했습니다.대한민국임시정부파리위원부가활동했던청사에는 2006년기념현판이걸렸지만, 그뒤로다시잊히고말았습니다.대한민국임시정부100주년, 존재와활약상이잊힌독립운동가들을기억하기위해 역사적자료를발굴하고제대로기록하려는노력을 새롭게시작해야하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저녁 7시 30분 ~ 저녁 7시 5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