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학용품‧화장품 일제 안 써"‥학생들 '불매운동' 확산

[EBS저녁뉴스]일본수출규제에대응한일제불매운동에학생들의참여도늘고있습니다.공부에꼭필요한학용품부터,생활용품,취미용품까지불매품목도다양합니다.금창호기자입니다.[리포트]서울양천구학원가에위치한한문구점.최근한달사이학용품매출이눈에띄게줄었습니다.인터뷰: 문구점관계자"일제들을많이선호했었거든요.근데최근들어서는아무래도많이줄었고요.저희는펜,필기류매출이많은데필기류가한30%정도?그정도줄었다고볼수있어요."일본수출규제에맞선'일제불매운동'이확산되면서 일제펜이나지우개대신국산품을찾는학생들이늘고있습니다.인터넷에선수험생사이유명한일제스톱워치외에다른제품을추천해달란글도찾아볼수있습니다.인터뷰: 양세영3학년/서울한가람고"불매운동을많이한다고펜을조금한국제품을많이쓰는걸봤어요.저도샤프를모나미것으로바꾸고이것저것형광펜같은것도다쓴것은일본제품을최대한안사려고…"의류나신발,화장품등불매품목도다양화되고있습니다.한화장품편집숍의일본화장품매출은지난달에비해8%정도감소했는데,학생들도거들고있는겁니다.인터뷰: 백가현3학년/서울월촌중"많이사용안하려고하죠.최대한안사고.(제품)뒤에일본어가조금이라도있으면아일본것이구나하는것같아요.생각이들고하니까.사용안하고최대한…"일제게임기를사지않거나일본만화를보지않는등취미생활에서도일본내몰기가진행되고있습니다.지난달극장개봉한한애니메이션의경우전작에비해관객수가절반으로떨어졌습니다.인터뷰: 이준혁1학년/서울월촌중"일본에서나온만화그런걸좀봤었어요.요즘엔좀안보는편이에요.부모님이보지말라는것도있었고 제가좀상황도이런데보는것은그렇다고생각해서안보게됐어요."이런움직임은학생개인을넘어학생회차원의운동으로도확장되고있습니다.지난달경기지역6개학교학생들은일본정부가반성할때까지불매운동을계속하겠다고선언했습니다.광주지역4개학교도개학후,학내불매운동논의를활성화하겠다고최근밝혔습니다.EBS뉴스금창호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