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단계별' '대학 통·폐합'‥대학구조개혁 발표

[EBS저녁뉴스]정부가인구가급감하는2021년을기점으로대학정원5만명을줄일계획입니다.단계별,맞춤형평가와대학통폐합활성화를골자로한대학구조개혁평가계획을이윤녕기자가전합니다.[리포트]교육부가발표한2주기대학구조개혁평가의핵심은목적에따른'단계별'평가를통한대학의자율성강화입니다.1단계에서는대학의자체발전전략등을진단하게되는데, 여기서'자율개선대학'으로선정되면등급구분이나정원감축권고없이,대학스스로자체계획에따라개선을진행합니다.현장방문을통해진행되는2단계평가에선,'구성원간참여와소통'등의새로운지표를신설해대학의'지속가능성'을진단합니다.이영차관/교육부"1·2단계평가점수를합산하여X·Y·Z등급이부여되며,등급에따라재정지원제한,정원감축등의구조개혁조치가이뤄질것입니다."1주기평가에서지적된지역불균형문제를감안해,지역적요인을고려한것도눈에띕니다.자체계획에따라스스로감축을해나가는'자율개선대학'을수도권과지방을구분해선정하기로한것과, 2단계평가지표에'지역속대학의역할'을포함시킨것도이때문입니다.최하위등급으로분류된대학도일부는'지역기여도'에따라이른바'한계대학'으로선별해,통·폐합이나기능전환을유도할방침입니다.이영차관/교육부"대학구조개혁추진과정에서지역불균형이심화되지않도록지역적요인을고려하고자합니다."대학간연계나협력을통한통폐합도활성화됩니다.통폐합대학들은캠퍼스기능조정등을위한기간을확보할수있도록2주기평가에서제외하고,다양한인센티브도제공합니다.또한,성인학습자를정원내로전환하거나,해외캠퍼스를설립하는등새로운고등교육수요를창출하기위한노력도평가에새롭게반영됩니다.정부는내년1월까지2주기평가대상을확정해,내년8월최종결과를발표할방침이며,오는2021학년도까지2주기평가를통해5만명의정원을감축할계획입니다.EBS뉴스이윤녕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