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청년 주거난 심각한데‥주민 반발로 임대주택 '난항'

[EBS정오뉴스]낮은임금과높은주거비용으로청년들의삶이갈수록어려워지고있는데요.서울시에서이런문제해결을위해청년임대주택사업을시작했지만주민반발로사업이지연되고있습니다.금창호기자입니다.[리포트]대학졸업후독립다큐를제작하는향진씨는 서울에서자취를하느라소득의절반을주거비로지출하고있습니다.50만원이넘는월세에관리비와생활비를빼고나면여행등여가생활은꿈도꿀수없었습니다.하지만지난2015년,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운영하는 공공임대주택에들어간이후삶의질이달라졌습니다.인터뷰: 박향진/서울서대문구"한달에나가는돈이5만원정도?대출이자정도만되게되어서 돈을벌면저축을할수있게됐어요.(그래서)하고싶은일이당장에는돈이되거나수익이안정적이지않아도조금더해볼수있었다는것.그게저는제일큰변화라고생각해요."이같은공공임대주택을확대하기위해서울시는2년전,교통이편리한역세권에청년임대주택을만들어청년들에게안정적인'살자리'를제공하기로했습니다.화장실이나부엌이없는등최소주거기준도충족못한곳에사는서울청년이40%에달했기때문입니다.이미서울내6군데에서착공에들어갔는데일부지역에서는주민반발로청년임대주택건립이난항을겪고있습니다.주민들은청년임대주택의보증금과월세가주변시세보다비싸청년에게피해만가고주민생존권도위협한다며사업을'취소'하라고요구합니다.인터뷰:이미란/서울강동구"청년주택그자체를반대하는게아니에요.청년(소득)수준에맞는걸하고주민들피해주지않는선에서한다면왜반대를하겠어요.지금우리는2층주택가인데그앞에35층2개동이들어온다는거예요. 그렇다면2층주택에피해주지않는선에서하라…"이에대해서울시는아직임대료가결정되지않았고청년임대주택의경우비싸도주변시세의95%수준이라고반박합니다.당사자인청년들은주거빈곤해결을위해청년임대주택을지어야할뿐만아니라이러한정책이단발성으로끝나면안된다고강조합니다.인터뷰:최지희위원장/민달팽이유니온"청년들이처한문제는잠깐이걸살다가다시나아질수있는그런구조인게아니라지금의열악한환경이평생겪어야한다는그영속성에있는것이거든요. 그런인식을기반으로하고제대로된정책을해야하는데(그렇지못하고있다)"이들은또,청년유입으로'우범지대'가된다는일부주민들의우려는지나치다며 지역공동체의배려를촉구했습니다.EBS뉴스금창호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