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는 능력

[EBS정오뉴스]최근가짜뉴스가심각한사회문제로떠오르면서올바른정보를 걸러내는능력인'미디어리터러시'가주목을받고있습니다. 인터넷에미숙한노년세대가피해를본다는인식이높은데요, 과연그럴까요.뉴스G에서만나보시죠.[리포트]인터넷에서검색했을때이런홈페이지가나왔다고가정합니다.이것은광고일까요,아닐까요?그렇게생각하는이유는무엇인가요?이번에는이미지공유사이트에올라온사진입니다.2011년3월11일후쿠시마에서원전사고가발생했죠.그로부터4년후에공유된이사진!후쿠시마원전사고의방사능유출로인한피해를보여주는데요,진짜라고생각하시나요?이두사례는-미국스탠포드대학의교육연구자그룹이진행한'미디어리터러시’실험중일부입니다.미국청소년7,804명을대상으로2015년1월부터1년6개월에걸쳐 조사를했는데요,80%의청소년이 뉴스성광고를진짜뉴스라고착각한다는 결과가나왔습니다.그동안에는뉴미디어에익숙하지않은노인들이 정보와가짜뉴스를제대로구분하지못한다는인식이있었는데요,이연구보고서에서는 뉴미디어에친숙한어린세대들도 자기에게필요한정보,올바른정보가무엇인지판단하는능력이부족하다고강조합니다.이연구결과는 학교에서이루어지는미디어교육을되돌아보게합니다.미디어를단순한오락수단으로인식하게하거나 자기가원하는정보를얻는검색도구정도로활용하는데그치게했다는것이죠.1970년부터학교교과과정에미디어교육을포함해온 핀란드의교실을들여다볼까요?수업시간에학생들이학교에쓰레기를합성하고 학교급식의질을폄하하는가짜콘텐츠를직접제작해봅니다.그리고실제로가짜뉴스를보며무엇이잘못되었는지토론합니다.이과정에서학생들은가짜콘텐츠를분별하는방법과비판적인사고능력을기르게됩니다.정보의홍수속에서자기에게필요한정보,올바른정보를걸러내는능력인‘미디어리터러시’.유네스코에서는-21세기삶을영위하기위한기본역량이라고규정하고있는데요,인터넷시대에미디어에대한비판적이해를기를수있도록 적절한교육을고민해야하지않을까요?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