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교육현장 속으로> 어린이 한옥건축 캠프

[EBS정오뉴스]겨울방학을맞은아이들이우리전통가옥인한옥에서,우리고유주거문화의가치를발견하는아주특별한시간을보냈다고하는데요.서울도심에위치한한옥에서,조상들의지혜를느끼며한옥의매력에빠진아이들,오늘<교육현장속으로>에서함께만나보시죠.[리포트]고즈넉한대청과 부드러운곡선의처마에서 마음의여유까지느껴지는이곳은 1921년지어진등록문화재제229호, ‘북촌문화센터’입니다.서울의정체성과 우리전통주거문화의다양성을담고있는소중한문화자원으로, 그의미를전하기위한다양한노력들을진행하고있는데요.오늘은,초등학생을대상으로한 한옥건축캠프가열리는날입니다.인터뷰:임정규/(사)문화다움교육기획“우리건축문화가가지고있는자긍심을이렇게몸소체험할수있는기회가드물기때문에여러가지프로그램구상을통해서우리건축문화에대한자긍심을고취시키고,뿐만아니라진로탐색의기회까지도마련해볼수있는...”한옥의원리를살펴본후, 북촌문화센터안채를축소제작한 3D한옥모형을조립하는시간을가집니다.모형을조립하며 ‘기둥,도리,보’와같은한옥결구법에대해서도자연스레알게되는데요.몇번의도전끝에 드디어완성된한옥모형을보며 아이들은기쁨을감추지못합니다.인터뷰:신효성3학년/서울태릉초등학교“우리나라한옥이웅장했고,멋지다는생각이들었어요.”인터뷰:남구현4학년/서울상도초등학교“되게자연과잘어우러졌다는생각이들었고,저희가지금살고있는아파트보다는한옥에서도한번생활해보고싶다는생각이들었어요.공기도좋고,시원하고,온도조절도잘되는것같아서좋았고,옛날사람들이그렇게구조를설계하고했다는게신기해요.”서울시무형문화재 심용식소목장이운영하는청원산방에서 먹칼과먹줄,손대패등 한옥을만드는공구의쓰임새와특징을알아보는시간.직접목공구를다루어보는체험시간도가지는데요.처음해보는톱질과나무망치질이쉽진않지만, 소목장어르신과함께하는이시간이마냥즐겁습니다.소나무의매력과 조상들의지혜도느낄수있는데요.인터뷰:심용식/서울시무형문화재소목장“사람이랑나무는같아요.특히우리나라소나무는사람피부와도촉감이비슷하기때문에아이들이우리나라소나무를가깝게경험하고가면아마나가서궁궐이나우리나라문화재를접할때남다른마음으로느껴지지않을까하는생각이들거든요.”우리전통가옥인한옥을 좀더친숙하게접하며, 우리고유주거문화의가치를새롭게발견하는의미있는시간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