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아동학대 사각지대‥정부'아이돌보미' 관리 허술

[EBS정오뉴스]아이맡길곳없어쩔쩔매던부모들에게희소식이었던정부운영의아이돌보미서비스.하지만아이돌보미의 아기상습학대사건이알려지면서돌보미공급을늘리는데치중하느라인력관리를제대로못한게아니냐는비판이쏟아지고있습니다.이상미기잡니다.[리포트]정부가보내준아이돌보미에게아이를믿고맡겼던부모는CCTV에담긴학대장면을보고억장이무너졌습니다.정부가운영하는만큼아이돌보미의신원도보장되고서비스역시사설업체보다나을것이라기대했지만,정작아이돌보미관리는허술했습니다.인터뷰: 학대피해아동아버지"(교육이)너무형식적이더라고요.굳이이걸다녀와서뭐가달라지나싶은교육프로그램들이더라고요. 이런사고가안날수있고,아기를좀더전문적으로봐주실수있게교육을할수있는…"현재결격사유가없고,80시간의교육과10시간의실습을마치면누구나아이돌보미로일할수있습니다.아이를때리더라도1년이내의자격정지만받습니다.‘아이돌보미’교육을보다강화하고,아동학대가발생하면강하게처벌해야한다는지적이나오는이유입니다.인터뷰:학대피해아동아버지"형사처벌하는게사실저희같이물증이확실한분들이없거든요. 심증만가지고뭔가를해야하는건데,아이의상처를가지고입증을해야한다거나그건너무힘든일일것같아요.그러면그분들은어쨌든계속해서활동을하신다는거죠." 아이돌봄서비스에서개선되어야할점을조사한결과,‘모니터링과자격기준을강화해야한다’는응답이93.4%가장높게나타났습니다.어떤아이돌보미가배정되느냐에따라서비스의차이가크기때문에체계적인인력관리가무엇보다중요하다는겁니다.여성가족부는아이돌보미의아동학대사건에대해사과하고, 또다른학대를막기위해 전체아이돌보미에대한특별교육을실시하기로했습니다.또아이돌보미교육프로그램에아동학대관련교육시간을늘리고,채용절차와결격사유,자격정지기준등도 대폭강화해나갈계획입니다.진선미장관/여성가족부"사적인공간이기때문에오히려이런위험들이있을수있다는그런우려들이있으시기때문에이부분에대해서저희들이다시한번제대로살피고,아이돌보미의자격이나교육이나이런부분에대해서다시한번각별히신경쓰도록하겠습니다."현재활동중인아이돌보미는2만3천여명으로,올해3만명까지늘리는게정부의목표입니다.부모들이안심하고아이를맡길수있으려면양적확대만이아니라인력관리를위한대책마련이시급해보입니다.EBS뉴스이상밉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