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스쿨리포트> 일본 불매운동의 취지, 잘 알고 있나요?

[EBS 정오뉴스]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강화 이후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청소년들은 불매운동의 취지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을까요, 충남 천안신당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취재했습니다.[리포트]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국내에선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거세지고 있습니다.학생들도 국산 학용품을 찾는 등 일제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데요.하지만 일부 학생들은 불매운동의 취지를 잘 모른 채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쿨리포터가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학생들 90여명을 조사한 결과, 일본에 대한 보복을 위해 참여한다는 응답은 19%, 친구들을 따라하거나, 비난받지 않기 위해 참여한다는 학생은 14%에 달했습니다. 불매운동의 이유를 모르거나 무조건 적인 반일감정으로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김재윤 3학년 / 천안신당고"주변에서 친구들도 다 같이 하고 있고 사회적인 분위기가 참여하는 분위기인 것 같아가지고 참여하지 않으면 저만 안하는 것 같아가지고 그냥 하고 있습니다"인터뷰: 황현도 3학년 / 천안신당고"최근에 일본 운동화를 아무 생각 없이 사서 학교에 신고 왔는데 욕하는 친구들도 있고 신고 왔더니 딱 친구들이 너 뭐냐 이런 분위기여가지고 저도 그 계기로 자연스럽게 일본 불매운동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불매운동은 아베 정권을 규탄하고 일본의 경제적 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인데요.하지만, 일부에선 일본의 문화와 국민 전체를 혐오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수빈 (가명) / 고등학생"원래부터 일본을 좋아하지도 않았고 방사능문제나 이번에 소녀상 관련된 문제 같은 것도 있고 선정적인 문화도 있는 것 자체가 이상한 문화가 있기도 하고 그래서 좀 일본을 안 좋아해서 이번 불매운동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전문가들은 학생들에게 불매운동의 취지를 올바르게 지도하고, 일본의 잘못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한다고 강조합니다.인터뷰: 양태진 한국사 교사 / 천안신당고"정치적인 이유로 경제적인 보복을 가한 것이죠. 일본 상품불매운동이 일본 자체에 대한 반일감정으로 확대되는 것보다는 아베정부의 불합리한 조치에 대응하자는 그런 의미로 전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일본 시민들까지 거리로 나서서 한일 연대를 외치고 있는 요즘.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취지와 바람직한 방향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점검해볼 때입니다.EBS 스쿨리포터 김서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