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가족의 탄생 기획] 2편 "우리도 가족이 될 수 있을까"

[EBS정오뉴스]강화도의한적한시골마을에정착한세사람.이곳에집을짓고,함께생활한지벌써7개월쨉니다.여자둘,남자하나로구성된이가구는서로피한방울섞이지않았지만,한집에서같이살면서작은책방을꾸려가고있습니다.인터뷰: 안병일/3인생활동반자가족"(셋이)같이살아도재미있을것같다.그리고같이살면그냥혼자살거나아니면부부끼리이렇게살거나하는것보다조금더다양하게우리가할수있는것들을여유있게좀해볼수있을것같은가능성,여지같은게 더있을것같아서…"오랜친구사이인세사람가운데두사람은지난2015년결혼한부부입니다.하지만민정씨는이들과‘가족’이란이름으로묶이지못합니다.집을공동으로소유하고,가장가까이서서로의일상을돌보지만‘가족’은될수없습니다.결혼이나혈연으로이어지지않은‘생활동반자’관계는 법적으로가족으로인정되지않기때문입니다.인터뷰:김민정/3인생활동반자가족"부부랑같이사는데법적으로는제가가족이아니기때문에굉장히어려움이많이있어요.저를그림자가아니라실제있는사람으로대해줬으면좋겠다이런바람이있습니다."가족이아니면아플때보호자가될수없고,함께대출을받을수도없습니다.병원과은행뿐만아니라수많은일상에서불편한시선과마주칩니다.결혼한남녀와자녀로이루어진이른바‘정상가족’과는 다른형태로살아가는이들을이해하지못하는사람들도많습니다.인터뷰: 조은선/3인생활동반자가족"우리의관계를규정하는데굉장히오랜시간이걸리거든요.그런데그냥우리는생활동반자야.가족이야.그러니까법이라는게 주어지면가족의개념이좀더넓어지는거니까저희가좀더쉽게사람들한테설명할수있을것같아요."여자둘과고양이네마리가함께살면서탄생한이른바‘분자가족’도있습니다.올해초출판돼3만부이상팔린‘여자둘이살고있습니다’의작가황선우씨와김하나씨입니다.혼자사는것도,결혼하는것도아닌또다른길을선택한두사람은결혼과출산만으로가족을이루던시대가끝나가고있음을보여줍니다.인터뷰: 김하나작가/'여자둘이살고있습니다'"(예전에는)여자가있고남자가있고이둘이결혼이라는걸로가장단단하게있는가족만이진짜가족처럼인정을받았는데지금은다양한형태의결합이일어나는게일종의분자식처럼그런다양한가능성이있는때가아닌가…"전통적인가족의틀을벗어난다양한형태의가족들도 이제는'비정상'이라는낙인대신, 가족구성원의책임과의무,권리를누릴수있도록탄탄한법과제도가뒷받침돼야한다는지적입니다.EBS뉴스이상밉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