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성적 없는 성적표?

[EBS뉴스G]교육을변화시키기위한노력이다각적으로이루어지고있죠. 수업방식을바꾸거나교과서,공간을바꾸기도하는데요,하지만평가방법은여전히그대로입니다.미국에서는성적이없는성적표가주목을받고있다고합니다.성적대신무엇을표기할까요?뉴스G에서만나봅니다.[리포트]여기,우리에게익숙한성적표가있습니다.성적표안에는-0에서9까지10개의숫자들을이용해표시된 각과목별점수와등수,성취도가있습니다.학생이과목의내용을얼마나잘암기했는지 수학문제를얼마나잘푸는지는알수있지만 학생개개인이어떤생각을하고 어떤역량을가지고있는지알수있는기준은없습니다.학생들의가치가오직점수로매겨지는성적표는학생들을순위경쟁으로내모는교육의현실을반영합니다.성적표속에표기되는숫자를위해많은학생들이고등학교3년,학창시절12년을보냅니다.여기,또다른성적표가있습니다.그런데,성적표에성적이없습니다.조셉스미스라는학생의이성적표에는-얼마나창의적이고비판적으로생각하는지,커뮤니케이션능력은어느정도인지, 팀워크와리더십,디지털문해력, 국제적인안목등이표시돼있습니다.단일과목에대한점수만을나타내는현재의성적표가 학교개혁과학습을방해한다고생각한 스콧루니라는교장이고안한성적표입니다.각과목대신에필요한재능과역량을표시하고, 등급대신에숙련도를나타냅니다.그리고시험점수는학생의학업포트폴리오로바꿉니다.점수대신에학생의역량을나타내는이성적표는 미국내에서100여곳의학교가사용할정도로 점점가치를인정받고있습니다.교육을변화시키기위해서는 그변화를제대로평가할수있는새로운평가제도가필요하다고인식하기때문입니다.'20세기의레오나르드다빈치'라고불리는미국의발명가‘버크민스터풀러’는‘무엇인가를변화시키려면,기존의모델을쓸모없게만드는새로운모델을세워야한다’고말했습니다.대한민국교육의성적표는지금이대로괜찮은것일까요.교육을바꾸기위해서는평가방법도함께변화해야합니다.성적표를어떤내용으로채울지, 어떤평가를담아야할지,고민이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