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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와 공감‥'세계시민교육' 주목

[EBS저녁뉴스] [EBS뉴스G] 국경을초월해연대하는세계시민의식의사례, 잘보셨습니까. 이렇게다른문화를이해하고배려하는품성은 현대사회에서중요한덕목이됐죠. 우리청소년들의더불어사는능력을 점수로매기면어떨까요? 국제시민의식교육연구를통해산출해봤더니, 조사대상36개나라가운데35위였습니다. 공동체활동에대한참여도와사회적협력지수, 모두꼴찌였는데요. 순위만낮은게아니라점수자체도 평균점수에한참못미쳤습니다. 학업성취도로평가되는지적능력이 세계2위권인것과비교해보면,참다른모습이죠. 그만큼우리교육의무게중심이 ‘지식’에치우쳐있다는얘긴데요. 이런상황에서배려와공감을가르치는‘시민교육’이 주목받고있습니다. 인류보편적인평화와인권,다양성에대한책임감을 체계적으로가르쳐서세계시민의자질을길러주자는건데요. 특히반기문UN사무총장이 미래교육의화두로‘세계시민교육’을지목하면서, 지식위주의교육을바꿔보자는공감대가 어느때보다빠르게확산되고있습니다. -- 분쟁지역에사는친구들의삶을지켜보고, 어떻게도울수있을지토론합니다. 다른친구들에게도참여를권하기위해 캠페인광고를만들기도합니다. 학생들은전쟁과기아같은지구촌문제가 자신의삶과도연결돼있다는사실을깨닫습니다. 인터뷰:최현준5학년/경기동신초등학교 "기부를별로안해봤는데조금하고싶은마음이생겼어요." 경기도교육청은지난해부터이같은시민교육을 정규교육에서다루도록지원하고있습니다. 변화는곳곳에서나타났습니다. 인터뷰:이원향교사/경기동신초등학교 "스스로세계시민으로서해야할일을생각해본결과 아이들이좀더인성적으로바르고세계를향한시선이 확대된것으로보이고있습니다." 시민교육선진국으로꼽히는유럽은물론 말레이시아와싱가포르같은다인종문화권에서도 시민교육을독립된교과로가르치고있습니다. 국어나과학같은지식과목에서조차 시민교육과관련된활동을확대하는추세입니다. 인터뷰:파비앙델캄브르/프랑스출신강사 "흔히들미래의프랑스를구성할학생들은다름을받아들이고, 세계와세계시민이라는것을받아들이는 프랑스인이될것이라고말합니다." 본격적인다문화시대진입을앞두고 우리정부도세계시민교육에주목하고있습니다. 차이를인정하고배려하는자질이 앞으로의경쟁력을좌우한다는판단에섭니다. 인터뷰:김영곤국제협력관/교육부 "교육과정에세계시민교육부분을담아서학교현장에서 그내용들이잘가르쳐질수있도록우선반영을하고 학교에서그런부분들을잘실천할수있도록 다문화교사지원사업이라든지…" 하지만시험성적이중요한우리교육현실에선 넘어야할산이많습니다. 인터뷰:송재혁대변인/전국교직원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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