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수험생 노린 '불량 알바' 주의보

[EBS저녁뉴스] [EBS뉴스G] 요즘수능시험마치고아르바이트하는학생들이많은데요. 아직세상물정모르는학생들을상대로불량알바업소들이 기승을부리고있다고합니다.용돈벌어보겠다고무작정 뛰어든학생들,세상에대한불신과함께마음의상처도 입었다고하는데요.이동현기자의보도입니다. [리포트] 식당에서아르바이트를했던고3수험생김석민군. 정해진근무시간을훌쩍넘기는것은예사였고, 급여도제대로받지못했습니다. 결국식당을그만뒀지만 사장이근로계약서도작성해주지않아 억울함을호소할수도없습니다. 인터뷰: 김석민(가명)/고3수험생 "근로계약서도안썼고,초과근무에대한개념도별로없어서 하라는대로일만하다가…" 최근수험생아르바이트생들에게 불법근로조건을강요하는 이른바불량알바업소들이기승을부리고있습니다. 청소년이라는이유로근로계약서도없이일을시키거나 최저임금을주지않는것은모두불법. 때문에,아르바이트를선택하기전 근로시간과휴가를명시한근로계약서를작성하고, 최저임금을보장하는지반드시확인해야합니다. 또,수습기간일경우최저임금에서10%이상깎을수없고 기간도3개월을넘겨서는안됩니다. 인터뷰:최승현소장/알바상담소 "최저임금을지키지않으면그사업장은사실문제가있는거죠. 그리고최저임금을미달했을때에는나중에최저임금만큼을 사용자가지급을해야하는의무가있습니다." 특히요구조건이까다롭지않은데도 '고수익을보장한다'면의심해봐야합니다. 입사서류가필요하다며 신분증이나통장사본등을요구해 대출을받아가로채는경우도있어주의해야합니다. 인터뷰:이혜정사무국장/알바노조 "지나치게고수익이거나주민등록번호혹은체크카드등을요구하는 경우에는의심스러운사업장일수있으니되도록아르바이트를 시작하지않는것이좋은방법이라고할수있습니다." 전문가들은부당한대우를받았을때는 우선증거를수집하고,고용노동부의종합상담센터로 신고하면도움을받을수있다고조언합니다. EBS뉴스이동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