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쓰레기, 어디에 버리실 건가요

[EBS뉴스G] 콘서트나각종페스티벌등다양한행사를즐기고난후버려진 쓰레기로어질러진모습,낯설지않은광경이죠.사람들에게 조금더자발적으로정해진장소에쓰레기를버리게 할순없을까요?뉴스지에서소개해드립니다. [리포트] 브라질의한지하철. 축제가끝나고집으로돌아가려는사람들이 줄지어개찰구를통과합니다. 그런데이들의손에들린건,다름아닌맥주캔. 이맥주캔에는특별한기능이있는데요. 빈캔을개찰구에넣으면바코드를인식해문이열립니다. 행사나축제이후에늘어나는음주운전과 쓰레기를줄이기위해 한맥주회사가진행한프로젝트인데요. 효과는놀라웠습니다. 시간당1000여명의사람들이 맥주캔을이용해지하철을탔고 축제기간동안대중교통이용률은86%증가, 음주운전자는43%나감소되었죠. 무엇보다거리에버려지는빈맥주캔이줄어들었습니다. 사실어디든사람이많이모이는장소에는 그만큼많은쓰레기가생기기마련인데요. 네덜란드에선간단하게문제를해결했습니다. 기다란원통두개로말이죠. 원통위에는각각질문이달려있는데요. 자신이생각하는쪽에쓰레기로투표를하면됩니다. 위컵(wecup), 사람들의의견을묻는특별한쓰레기통인거죠. 심지어경쟁심으로 길거리의쓰레기를스스로주워와넣기까지한다는데요. 거리를깨끗이할뿐아니라 사람들이하나둘씩던진쓰레기가쌓여 투표의데이터가되기도하고, 밤에는하나의멋진조형물이되기도하죠. wecup프로젝트는많은행사에서성과를거두며 야외행사에대한인식을 긍적적으로변화시키고있습니다. 여기쓰레기를버리고싶게하는쓰레기통이또있습니다. 도심한복판,사람들의시선을잡아끄는 남다른디자인의빈병수거함. 사실,정체는,게임기입니다. 불이들어오는구멍으로빈병을넣어주면되는건데요. 병을넣을때마다게임처럼점수가올라가고, 다른사람의기록을깰수도있죠. 재미를더하는효과음까지,완벽한게임기죠? 이쓰레기통은 하룻밤만에거의100명가까운사람들이이용했고, 같은기간동안근처재활용수거통의이용률까지 높아졌습니다. 쓰레기를쓰레기통에버려야하는건 누구나알고있는사실이지만 가끔은잘지켜지지않는것도사실이죠. 우리가사는곳을깨끗하게하는법. 그시작은알고있는걸실천하는데에있지않을까요.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