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무상보육이라는데‥'여전히 등골 휜다'

[EBS저녁뉴스][EBS뉴스G]지난2013년무상보육이시작된이후영유아교육비부담이40%가까이줄었지만유치원이나어린이집에이래저래내야하는추가비용이만만치않은것으로나타났습니다.무늬만무상보육이라는비판을면하기어려워보입니다.황대훈기잡니다.[리포트]지난해영유아1인당월평균교육비는12만2천백원입니다.전면무상보육이시행되기전인2012년보다8만6천원넘게줄었습니다.40%이상낮아진겁니다.가계소득에서차지하는비중도5.4%에서3%로낮아졌습니다.부모들의만족도도높아졌습니다.어린이집이용만족도는3.7점에서4점으로올랐고,부모의절반이상은,정부의보육정책이자녀출산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다고답했습니다.인터뷰:김은설연구위원/육아정책연구소"부모들은부담이줄어들고국가부담은커지면서보육의질은높아지는이런성과를보이는것같습니다.맞춤형보육은이제시작이되는데,실제로이용하는쪽에서많이찬성이있으니까정착이잘될수있지않을까…"하지만무상보육에도불구하고,특별활동비나입학비,현장학습비같은추가비용은여전히부모들의몫입니다.특히국공립보다비용이2배이상비싼,민간어린이집이나사립유치원에다니는유아에게들어가는교육비는부담스러울수밖에없습니다.인터뷰: 이영신/학부모"차량지원까지하면한달에30에서35만원까지들고요.거기다가사교육까지,또방과후활동까지하다보면한달에50만원까지도(지출한다.)"인터뷰:서수미/학부모"(국공립어린이집을보내려고)3년정도대기를했는데,차례가너무안오더라고요.그래서사립어린이집을보내게됐는데그것도한1년정도기다려서겨우.사립에서는아무래도특별활동비다뭐다드는돈이많다보니까,무상보육을기대하기는조금어려운상황인것같아요."이런가운데,누리과정예산지원을놓고정부와교육청간의지리한싸움마저계속되면서,부모들의속을태우고있습니다.EBS뉴스황대훈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