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청년 창업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EBS저녁뉴스][EBS뉴스G]청년취업난의타개책으로창업을꿈꾸는청년들이많은데요.정부가나서청년창업을장려하고있지만일회성으로끝나지않으려면보다세밀한대책이필요하다는지적입니다.이수민기잡니다.[리포트]대학생종근씨는창업을위한공모전준비에한창입니다.3D스캐너로개인의발모양과체형에맞는‘맞춤형신발’을제작하는게목표입니다.인터뷰:전종근2학년/연세대"생활의불편한것에서아이디어를찾아보자는생각이들어서뭐가불편한지생각을해보니까…"종근씨가찾은곳은,지하보도공간을활용해만든‘청년창업카페’입니다.선배창업가들의강연과,창업에필요한교육프로그램까지무료로수강할수있습니다.젊어지는창업열기를반영하듯,올해서울지역대학인근에두곳의창업카페가문을열었습니다.인터뷰:김대식총괄매니저/서울청년창업카페"창업에대한관심을고취시키는게일차적인목표고요.대학생들에게도창업에대한관심과기회들을많이제공할수있을것같습니다."젊은감각으로창업에도전하는‘청년CEO’가늘고있습니다.극심한취업난에,정부의적극적인지원책이맞물린결과입니다.실제로지난해창업자가30세미만인기업은전년대비약30%늘어,다른연령대보다서너배높은증가율을보였습니다.인터뷰:김도윤강연자/오픈크리에이터즈"수업끝나고(청년층의)엄청난질문세례를많이받습니다.그런관련된것들을안내해드리고어떻게도와드릴지 조언도많이해드리고…"문제는‘낮은생존률’입니다.국내청년창업기업가운데5년뒤에도살아남는비율은16%,일반기업의절반수준입니다.창업을장려하는유인책은많지만실패시안전망이나회생장치등이없다보니일회성창업에그치기쉬운겁니다.사회경험이없는청년들이,창업시장에뛰어들어어려움을헤쳐나갈수있도록정보와인맥을보완할수있는사후대책이필요하다는지적입니다.인터뷰:문유진대표/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도전을하라고해서도전을했는데그도전에실패했을때신용불량자가된다거나오히려사회에재기하고재도전하는게불가능해지는문제들이발생하고있어서여기에대한정책들이반드시마련되어야할것같고요."청년창업이활성화되려면넘어져도다시설수있는토양부터마련해야한다는목소리가높습니다.EBS뉴스이수민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