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엘리스 셰퍼드의 춤

[EBS뉴스G]지난주뉴스G에서사라헨드렌씨의작품인‘끼어든경사로’를소개해드렸는데요,오늘은이경사로위에서특별한공연을펼친국제적인무용가,엘리스셰퍼드씨와의만남을전해드리려합니다.휠체어를타고춤을추는셰퍼드씨를지금뉴스G에서만나보시죠.[리포트]지난주뉴스G에서한국을찾은사라헨드렌의작품인‘끼어든경사로’를소개해드렸는데요,‘끼어든경사로’는휠체어를탄사람에게는높은곳에접근할수있게해주는경사로이지만스케이트보드를타는사람이나아이들에게는즐거운놀이기구가됩니다.그리고이특별한경사로에서공연이열렸습니다.퍼포먼스를펼친엘리스셰퍼드는미국에서온국제적인무용가입니다.인터뷰:엘리스셰퍼드/무용가“무용을알기전의저는마치나무막대기위에머리가놓인사람같았어요.그런저에게몸이라는것을느낄수해준것이무용이었습니다.그건매우놀라운일이었어요.아주큰변화였고제에겐꼭필요한변화였죠.”중세학교수였던셰퍼드는장애인무용가호머아빌라의공연을보게되었고그의권유로무용수업을듣게됩니다.그뒤무용가로서의삶을살게되었죠.그녀의춤은우리가생각하는장애와몸에대해질문을던집니다.무대에서그녀는다른보조장비없이휠체어와목발로만춤을추는데요.인터뷰:엘리스셰퍼드/무용가“저는휠체어를몸의다른부분과똑같이움직일수있어요.만약누군가가코를만져보라고하면모두들자신의코를만질거예요.우리는그렇게할수있어요.자기얼굴에코가어디에있는지다아니까요.전제바퀴들이어디에있는지알아요.제등이어디에있는지도알고요.휠체어란제삶과,또제신체와완전히하나가되었기때문이에요.그래서휠체어는이동수단도아니고저를보완해주는도구나테크놀로지의결과물도아니에요.그저제몸의한부분이죠.그리고아름답지요.”셰퍼드는장애가우리삶의자연스러운한부분이라고말합니다.누군가는태어날때부터장애를안고태어날수도있고,누군가는살다가사고나병으로장애를가질수도있기때문입니다.그리고그녀에게장애는예술의시작이자예술을창조하는힘입니다.이번그녀의서울방문은사라헨드렌과의협업으로이뤄졌습니다.인터뷰:엘리스셰퍼드/무용가“난다른사람들과다르게상대방을볼수있어요.왜냐하면누군가를볼때내가가장먼저보게되는건대부분상대방의배거든요.그것이바로내눈높이니까요.나는사람들을신발이나걸음걸이로알게되요.세상을전혀다르게본다고할수있어요.”그렇다면그녀가자신의춤을통해전하고싶은것은무엇일까요?인터뷰:엘리스셰퍼드/무용가“사람들이제게무엇을기대하고있는지알아요.장애가아름다울수있다거나장애에대한편견을깬다든가장애에대한시각을바꿔야한다는것을기대해요.저도이모든것이가능하다고생각해요.그러나그건제가전하고싶은말은아니에요.예술은예술일뿐이라고생각해요.제작품을보는모든사람들이자기만의생각으로해석하고영감을받았으면좋겠어요.그래서제춤으로전하려는메시지는없어요.예술이죠.”"장애는제삶이자예술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