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그들은 마스코트가 아니다

[EBS뉴스G]미국이뜨겁습니다.대선열기와함께,지난주3일엔프로야구메이저리그챔피언이결정됐는데요.시카고컵스가108년만에우승을차지했습니다.반면,준우승에그친클리블랜드인디언스는,패배와함께,또다른이슈를몰고왔는데요.그들의오랜마스코트가SNS의도마위에올랐습니다.무엇이잘못된걸까요?SNS를달구고있는마스코트논쟁,뉴스G에서전해드립니다.[리포트]천팔백만개의트윗.삼천삼백만개의페이스북포스팅-지난3일,미국프로야구결승전당일SNS엔역대최다포스팅신기록이세워졌습니다.107년동안우승을못한시카고와68년만에정상에도전한클리블랜드-7차전까지이어진대결에서시카고가짜릿한역전승을거뒀는데요.결승당일양측팬들이사용한데이터의양은무려5테라바이트.마침내시카고의우승을목격한감격의할아버지팬부터시카고팀을향해오바마트윗)내가떠나기전에백악관에와주시겠습니까?공개초대메세지를보낸오바마대통령까지SNS는놀라움과환호로채워졌습니다.반면준우승에그친클리블랜드는‘인디언스’라는팀이름과‘마스코트’ 때문에논란의중심에섰는데요.클리블랜드의마스코트는‘와후’라불려온인디언추장-하지만,클리블랜드의성적이좋지않을때마다이‘와후추장의저주’때문이라는우스개소리가나오곤했습니다.1951년마스코트의얼굴을노란색에서붉은색으로바꾼클리블랜드-.하지만,와후추장이이렇게바뀐자신의얼굴을못마땅해한나머지,팀에저주를내리고있다는거죠.그동안은농담처럼웃고넘겼던‘와후추장의저주’는이번월드시리즈우승실패를계기로본격적인토론거리가되었습니다.이를반영하는해시태그는#NotYourMascot당신들의마스코트가아니다!즉,마스코트가되길거부한다는의미로해석할수있는데요.마스코트는그냥마스코트로보자는여론을향해#NotYourMascot단호한해시태그와함께-특정인종을마스코트로내세우는게왜심각한문제인지자신의의견을밝히는사람들-다른인종을칭하는단어와그림을제시하기도합니다.프로야구시즌이시작되던지난4월엔한스포츠평론가가클리블랜드티셔츠에백인을칭하는‘카시안’이라는팀명과백인마스코트가그려진티셔츠를입고등장-‘입장을바꿔생각해보라’고제안하기도했죠.클리블랜드뿐만이아니라프로미식축구팀'워싱턴레드스킨스'와프로하키팀'시카고블랙혹스'도마스코트로,‘원주민이미지’를사용하고있는데요.특정인종을별생각없이마스코트로사용해온그간의역사에대해비판과반성의목소리가미전역에쏟아지고있습니다.그리고지난1일.클리블랜드의로고를사용해오던한유소년야구팀은과감히,마스코트교체를결정했습니다.‘프로선수들은못해도우리는하겠다’는영상과함께어린선수들은마스코트교체를위한모금을시작했죠.이어린이들이정한새로운마스코트의가장중요한조건은바로Respect!즉,존중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