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화성을 지구처럼‥테라포밍 프로젝트

[EBS뉴스G]최악의대기오염으로유명한중국에이어최근에는인도가살인적인스모그로몸살을앓고있습니다.이처럼지구의환경오염이심각해지자그대안으로화성을지구처럼만들자는'테라포밍프로젝트'가주목받고있는데요.82년전오늘탄생한천문학자,칼세이건의생각이었습니다.자세한내용,뉴스G에서알아보시죠.[리포트]세계적인천문학자이자항공우주과학자인칼세이건.그는1961년과학저널사이언스지에게재한논문에서독특한아이디어하나를제안합니다.금성에녹조류같은식물을퍼뜨려이산화탄소를산소로바꾸면금성의온실효과가감소돼지구와비슷한표면온도를만들수있다는겁니다.이처럼지구가아닌다른행성이나천체의환경을지구와유사하게바꿔인간의생존이가능하도록만드는것을‘테라포밍’이라고합니다.즉,외계행성의지구화라고할수있는데요.이후금성의테라포밍이실현불가능한것으로나타나자칼세이건은그대상을화성으로바꿉니다.평균기온이영하62도에달하는화성에유전자조작을한미생물을번식하게한후온난화를일으켜화성의표면을데운다는구상인데요.오늘날에도화성은지구와가깝고비슷한환경을가지고있기때문에테라포밍의유력한후보지로꼽힙니다.지난9월테슬라의CEO인엘론머스크역시화성의식민지화구상을발표했는데요.화성의온도를빠르게높이기위해극지방에수소폭탄을터뜨려많은양의얼음을단숨에녹이겠다는계획을밝히기도했습니다.한편1989년미국애리조나주에건설된바이오스피어2는미래우주도시건설을연구하기위해지구환경과유사하게만든인공생태계실험장인데요.바다와사막,열대우림,습지등이조성됐고150여종의농작물과4000여종의생물,8명의사람들이생태계를이루며생활하도록설계됐습니다.하지만얼마지나지않아산소가감소하고이산화탄소는증가하며생물들이이상증식을하는등생태계가완전히파괴되면서실험자들은이곳을떠나야했는데요.과학자들은지구와유사한생태계를만든다는것이얼마나거대한일인지깨달았다고하죠.환경오염,인구증가,자원고갈등으로지구환경이급격하게변화하면서인류의타행성이주는이제불가피하게됐는데요.화성은정말제2의지구가될수있을까요?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