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수능 이의제기 분석 "대부분 문제 없어"

[EBS저녁뉴스]2017학년도수학능력시험에대한이의신청이오늘 종료됐습니다.전문가들이총650여 건의이의신청문제들을분석한결과한국사14번문제외에는대부분오류가없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송성환기자의보도입니다.[리포트]과학탐구영역에서이의신청이가장많이올라온 지구과학1의13번문제.별의생명가능지대와관련한내용으로보기의ㄱ과ㄴ이맞다는것은이견이없습니다.하지만,보기ㄷ은행성B와C가생명가능지대에머무는기간을비교하려면별의수명과함께생명가능지대가팽창하는속도도알아야하기때문에주어진정보만으로는알수없단주장이제기된겁니다.전문가들은문제에서제시된내용을 고교교육과정내에서본다면 별의질량에따른수명을고려한 정답에이론의여지가없다고강조합니다.실제천체과학이론을적용해도 별의수명차이는B와C가200여억년인데비해 생명가능지대의팽창속도차이는1억년이채되지않아 정답에는변함이없습니다.다만별의팽창속도는고교교육과정을벗어난내용이어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최종판단을지켜봐야합니다.인터뷰:A대지구과학교육과교수"0점몇AU(태양-지구간거리)그걸로(별이)진화하는데드는시간차는(생명가능지대를계산하는데)무시할수있는거죠.정량적으로자세히생각해야될정도면학생들에게문제가어려워질수있다고봐요.지구과학1이니까…"사회탐구영역에서는사회불복종개념을묻는 생활과윤리8번문제에대한이의신청이줄을이었습니다.미국의철학자존롤스의사상을설명한 보기ㄴ에서말하는‘법’의개념이법질서전반인지특정법인지모호하단지적입니다.하지만전문가들은‘법에대한충실성’이 전반적인법질서에대한존중을뜻하고, EBS수능연계교재에도같은내용의설명이실려있어 오류가능성은낮다고분석했습니다.윤리와사상5번문제는 4번답지문도틀린내용이라는주장이나왔지만만물의본성에인의예지가갖춰져있다는주자학의내용은학술적으로문제가없다고설명했습니다.인터뷰:B대동양철학전공교수"천명지성이라고해서하늘이부여한것을성(性)이라고하거든요.모든동물,식물,인간이공통적으로가지고있는(겁니다.)"대통령제와의원내각제를묻는법과정치15번문제의경우 주어진조건을표로정리하면, 대통령과의원내각제를공통적으로 선호한부부는모두30쌍으로, 이를묻는보기ㄱ.은맞는보기가됩니다.전문가들은수학적원리를도입한신유형에 학생들이혼동을일으켰을수있다고분석했습니다.평가원은오늘까지받은이의신청에대해 내일부터일주일간심사를한뒤 다음주월요일최종답안을공개합니다.EBS뉴스송성환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