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단독] '틀린 도표가 버젓이'‥국정교과서 여전히 '오류투성이'

[EBS저녁뉴스]어제발표된국정역사교과서최종본을두고논란이뜨겁습니다.교육부는중고등학교교과서를합쳐760군데오류를수정했다고밝혔지만여전히국정교과서에남아있는오류가수백군데가넘는다는게역사학계의지적인데요. 실제로완성된국정교과서에는사실관계가틀렸거나검정교과서에는이미오래전에빠진낡은도표가버젓이들어가있는것도확인됐습니다.황대훈기자의단독보도입니다.[리포트]고등학교국정역사교과서최종본165페이지에실린도표입니다.흥선대원군이호포제를실시한내용을다룬건데,과거엔검정교과서에도실렸습니다.그런데2009개정교육과정에맞춘금성출판사교과서에는이도표가빠져있습니다.도표의근거가되는논문에서양반과노비,양인의범위를무리하게구분해잘못작성된것이란지적이있었기때문입니다.또,208페이지에는대한인국민회2대회장이었던안창호선생이초대회장이었다고잘못기술됐습니다.인터뷰: 김종수교수/군산대(금성출판사대표집필자)"(검정교과서는)계속해서업데이트를하고있어요. 설이완전히바뀐건다다시고치고그러죠. (국정교과서는)아무래도시일에쫓겼죠.그게그렇게급하게만들수가없거든요.계속해서교사들에게검증을하고그래야하는거거든요."역사학계에선교육부가국정교과서반대단체들이연토론회에서지적한 오류의일부만을수정했을뿐,학계가공개하지않은오류는손도대지못했다고비판하고있습니다.최종본인데도아직수정되지않은오류나편향적서술이 수백군데에이른다는분석까지나옵니다.집필거부에나섰던검정교과서집필진들역시국정교과서를강행하려는교육부의태도를비판했습니다.원래요구대로교육과정자체가개정되지않는한검정교과서집필에참여할수없다는입장입니다.인터뷰:도면회교수/대전대(비상교육대표집필자)"전체포맷이바뀌는건아니잖아요.국정교과서라는틀을가지고만드는것이고그집필기준하에서똑같은것을만들어야되는 같은기준하에서책을써야된다고하는것이기때문에,나머지기준들은여전히남아있는것아닌가요?그래서저희들은받아들일수없다는것이죠."특히'역사1'과'역사2'를1년간격으로집필하도록한중학교교과서의경우,정권이바뀌면각각다른집필기준에따라써진'짝짝이교과서'가될우려도제기되고있습니다.인터뷰:조한경교과서연구팀장/전국역사교사모임"역사1은합격했지만역사2는불합격할수도있는거거든요.현재집필기준을가지고쓰는역사1과,다음정부가제시하는 역사2의집필기준이달라서교과서의통일성이흔들릴수있는우려도있어보입니다."이런가운데국정교과서분석작업을진행하고있는역사학계는이번주안으로국정교과서최종본의오류사항을정리해발표할계획입니다.EBS뉴스황대훈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