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유학생 유치한다면서‥유학생 등록금 줄줄이 인상

[EBS저녁뉴스]"2020년까지외국인유학생20만명을유치하겠다"는정부의야심찬계획과는반대로대학들이줄줄이유학생등록금을올리고있습니다.상대적으로국내정세에어두운외국인유학생들의등록금으로재정을확보한다는비판이일고있는데요.엇박자를내고있는유학생유치정책,송성환기자가자세히전해드립니다.[리포트]이대학교는지난달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올해외국인유학생에대한등록금5%인상안을통과시켰습니다.유학생을위한인프라확충이이유였습니다.학생들은유학생유치에따른부담을 유학생들에게전가한다며반대했지만 학교는표결로강행처리했습니다.인터뷰: 이경은총학생회장/한양대"외국인유학생들을유치하려면교육기관으로서책임질태도를가지고유학생들을받았어야겠죠.교육적책임을온전히학생들에게 전가하는게맞는가…"대학들이외국인유학생등록금을 줄줄이인상하고있습니다.지난해말교육부가외국인유학생은등록금상한제의적용을받지않는다고한것이발단이됐습니다.이미한양대와,경희대,성균관대등8개대학이각각3에서7%인상했습니다.또,연세대는현재5%인상안을두고논의중이고, 고려대는무려15%이상인상안을제시했다 학생들의반발에부딪혔습니다.대학들은유학생들에게 기숙사비나생활지원등 내국인학생보다비용이많이들어가기때문에 등록금인상은어쩔수없단입장입니다.인터뷰: 서울A사립대관계자"교직원인건비들,각종학생지원,장학금이라든지쓰고있는데이제그런외국인들만을위한투자비용들이계속증가추세에있으니까…"하지만,대학들이비교적반발이덜한외국인유학생등록금을통해 재정을확보한다는비판의목소리가나옵니다.구체적인등록금사용계획도내놓지않고등록금인상에대한설명도하지않으면서일단올리고보자는식입니다.인터뷰: 서울B대학유학생회대표"회의때회의안이없었어요.문서로된파일자체가없었고그냥구두로만제가듣고있고문제가있으면물어보고…"교육부역시대학들편을들면서 학령인구감소에대비해 유학생을적극유치하겠단계획에 스스로엇박자를내고있단지적도나옵니다.인터뷰: 임희성연구원/대학교육연구소"중국인유학생의경우도미국이나유럽으로발길을돌리고있고 외국인유학생등록금을올리겠다고할경우에 외국인유학생들이적극적으로얼마나유치될수있을까의문입니다."지난해기준으로외국인유학생은10만4천명으로5년간답보상태.거꾸로가는정책에 유학생유치에빨간불이켜졌습니다.EBS뉴스송성환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