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생리대 검사, 바지교복 금지'‥갈 길 먼 '여학생 인권'

[EBS저녁뉴스]내일은UN이정한세계여성의날입니다.최근'깔창생리대’등의사회이슈로인해여성청소년들의인권에관한목소리가 커지고있지만여학생인권상황은여전히후진적이라는지적입니다.이윤녕기자의보도입니다.[리포트]서울시교육청학생인권교육센터에접수된여학생들의인권침해사례들입니다.고등학생A양은생리통이심해조퇴를신청하고싶었지만, 생리조퇴를하려면보건선생님께생리대를검사맡아야해서그냥참기로했습니다.또다른고등학교에재학중인B양은추운날씨에도여학생들은무조건검정구두에흰양말을신어야하는학칙때문에구두를신고미끄러운길을걸어다녀야했습니다.중학교에다니는C양은치마를입기싫어하지만,입학한학교에바지교복이없어학교와갈등을겪었습니다.인터뷰: 쥬리활동가/인권친화적학교너머운동본부"학교라는공간이워낙권력형성폭력이많이일어나기쉬운구조이기떄문에여학생들이학교에서그런불편한상황이나폭력적인상황에많이노출이돼있을거다…"‘세계여성의날’을맞아성차별등교육현장에서의여학생인권에관한목소리가주목받고있습니다.최근‘깔창생리대’나‘여성대상범죄’등의사회이슈로여성인권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학교역시학생들의권리의식을반영해야한다는겁니다.이에서울시교육청은여성청소년들의인권을보장하기위한지침을마련하고,일선학교에안내공문을내려보냈습니다.지침에는‘생리공결제도’의사용권리를비롯해여학생들의바지교복선택권을보장하고,성차별적인복장규정을개선하는내용등이포함됐습니다.실제로'생리공결제'의경우,교육부의학교생활기록부기재요령에도명시가되어있지만,제도에대해알고있는학생은많지않았습니다.여학생의'바지교복'또한학생들의활동성문제가대두되면서최근많이선정되고는있지만,여전히선택권이없는학교들이많은실정입니다.인터뷰: 목소희성인권정책전문관/서울시교육청"이게여학생만이아니라남학생들의입장에선,그리고여교사,남교사의입장에서는또우리학교가얼마나성평등한지돌아볼수있는그런기회를마련하는…"하나의‘작은사회’로불리는학교.우리사회의성차별문제를극복하고인권의식을높이기위해선,학교현장부터달라져야한다는지적입니다.EBS뉴스이윤녕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