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참치 통조림 속, 바다의 비극

[EBS뉴스G]세계인들에게가장인기가많은생선,바로참치입니다.'회'로도먹지만,주로참치캔을즐겨먹죠.그런데,세계인이즐기는참치캔속엔불편한진실이숨겨져있습니다.참치통조림속에감춰져있던,바다의비극–뉴스G에서전해드립니다.[리포트]미국과호주에서유통되는 다양한종류의참치통조림에순위가매겨졌습니다.합격점을받은통조림과기준미달판정을받은통조림도공개됐는데요.과연평가기준은무엇이었을까요?국제환경보호단체그린피스가발표한2017년참치통조림구매가이드-평가기준은,통조림라벨을통해확인할수있는데요.우리에겐좀생소한표시가있습니다.합격점을받은참치통조림에공통적으로표시된참치조업방식-‘이통조림에들어간참치는,그물을쓰지않고낚시대로일일이한마리씩잡아올렸다’는의미입니다.반면,나쁜평가를받은통조림속참치는전혀다른방식으로잡힙니다.그중대표적인건, 손쉽게,많은양의참치를잡을수있는‘집어장치’를이용하는건데요.바다에떠서물고기를유인하는집어장치는죽음의덫이라고도불리죠.바다에떠있는집어장치를피난처로착각해몰려드는바다생물은 참치뿐만이아닙니다.상어와가오리,바다거북과고래까지몰려들죠.이들을향해길이2킬로미터에달하는거대한그물이던져집니다.그리고,목표어종인참치를뺀대부분은죽은채로바다에버려지죠.그린피스에따르면집어장치를사용해 10캔분량의참치를잡을때마다,1캔분량의다른바다생물이희생됩니다.이렇게파괴적인참치조업방식이알려지기시작하자소비자들은기업에게변화를요구하기시작했습니다.그결과,대형마트의진열대엔,다른생물의희생이따르지않는외줄낚시로잡은참치로만만든통조림이점차늘어나고있습니다.소비자는통조림라벨에서이를확인할수있죠.우리가구매하는참치통조림속참치는 과연어떻게잡혔을까요?혹시우리는아무것도알지못한채,‘바다의비극’을구매해왔던건아니었을까요?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