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교육현장 속으로> '남산 기억로'를 걷다

[EBS저녁뉴스]서울도심한가운데,가슴아픈역사를기억하기위한공간이 있습니다.바로일제강점기의흔적이고스란히남아있는'남산기억로'인데요.우리가아픈역사를잊지않고되새겨보아야하는이유를느낄수있었던역사탐방길현장을<교육현장속으로>에서소개합니다.[리포트]서울남산예장자락의한국통감관저터.108년전대한제국총리대신 이완용과한국통감인데라우치마사타케가한일강제병합조약을맺었던치욕의장소입니다.지금은추모공원인‘일본군위안부기억의터’와 을사늑약체결에앞장선 하야시곤스케동상의돌조각을이용한 ‘거꾸로세운동상’이들어섰습니다.서울시중구청은 도심명소로만알려졌던남산의상처를보듬고, 역사적교훈을되새길수있는 역사탐방길을운영하고있는데요.인터뷰:강현섭해설사/서울시중구청“남산자락에자리한일제강점기시절의공간들을둘러보면서그시대우리국민들이겪었던아픔을같이공유해보는프로그램입니다.(탐방공간중)통감관저터에위안부기억의터가조성돼있는데,거기에보면‘세상의배꼽’이라는작품이있습니다.거기에‘기억되지않는역사는반복된다.’는문구가기록되어있는데,우리학생들이이러한것을가슴에새기면서좀더역사를바로알고...”경술국치의아픈역사를기억하기위해 이곳을찾은학생들.진지한모습으로현장을답사하며, 잊을수없는그날의역사를되새겼는데요.가슴아픈이야기를접한학생들은 속상한마음을감추지못합니다.인터뷰:이상현6학년/서울흥인초“우리나라우리땅에일본의신들을갖다놓고우상숭배를하게했다는게마음이아팠어요.화나기도하고,슬프기도했어요.”해설사선생님의설명을들으며 남산기억로에깃든상처를 보듬어주는학생들.이제는사라져버린일제의건물처럼, 슬픈역사에대한우리의기억도 조금씩희미해지는것은아닌지, 그늘진역사도반드시기억해야함을 다시한번다짐해보는데요.인터뷰:여채영6학년/서울흥인초“원래남산은친구들과놀러오는곳으로생각했는데,오늘해설사선생님말씀을들으면서,남산에이런아픈역사가있다는것에놀랐고,앞으로이런아픈역사가반복되지않도록우리가꼭아픈역사도기억해야할것같아요.”인터뷰:이재영6학년/서울흥인초“원래는좋은역사나화려한역사위주로배워서아픈역사를배울기회가없었는데,오늘아픈역사를배울기회가있어서좋았고(우리가)왜아픈역사를배워야하는지알게됐는데,일단은우리가다른나라에게지배를당하지않고우리의문화를잃지않게...”학생들은오늘기억로를탐방하며, 위안부할머니들을다시금기억하고, 아직끝나지않은위안부문제의해결을간절히바랐습니다.인터뷰:서한울6학년/서울흥인초“직접와서보니까이해도더잘되고,남산에사람들이또와서,한번더세상에이런일을잘알려서일본도사과를했으면좋겠다고생각했어요.”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