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단독] '문턱 높은' 지역아동센터‥'건강검진' 논란

[EBS저녁뉴스]지역아동센터는형편이어렵거나맞벌이가정을위주로돌봄이 필요한아이들을보살피는곳인데요.이곳에입소하려면건강검진진단서를제출하고,매년건강검진을받아야합니다. 그런데정부가올해부터건강검진에대한세부항목을추가하면서학부모들의원성을사고있습니다.무슨이유때문인지이동현기자가취재했습니다.[리포트]아이세명을지역아동센터에보내고있는 이준배씨는새학기를앞두고자녀들의건강검진때문에고민이많습니다.작년까지는집근처보건소에서혈액검사와소변검사만받으면됐지만,올해부턴여러병원에서눈과귀,피부병과척추검사까지 다양한항목을검사받아야하기때문입니다.일용직으로근무하면서매년세자녀에대한검사비용만십만원이상들어가는것도부담입니다.인터뷰: 이준배/학부모"(검진이)세분화되다보니까병원을쫓아다니고비용도들어가지만제가일을쉬어야되고…"정부가지역아동센터건강검진이지방자치단체별로제각기운영되고있다는판단에서가이드라인을새로만들면서벌어진일입니다.보건복지부가올해발간한지역아동센터운영지침서에따르면 지난해에빠져있던건강검진항목들이추가됐습니다.근골격및척추,눈,귀피부병,갑상선질환등 모두8개항목입니다.위검사들은보건소진료만으로는확인이어려워진료과목별로여러병원을다녀야진단이가능합니다.현장에선바뀐건강진단항목과검진방법에대한 문의가쇄도하고있습니다.인터뷰: A지역아동센터장"(보건소에서검사를)안해준다고도하고,어느병원에가면몇만원어치를해야한다고도하고병원마다차이가있더라고요."세부항목에대한검진범위가 명확하지않은점도혼란을키우고있습니다.척추형태검사나갑상선비대등에대해서는 정확히어떤수준까지검사해야하는지명확한지침이없습니다.복지부는원활한건강진단을위해지역보건소와협력해줄것만권고했을뿐 현황파악조차못하고있습니다.인터뷰:보건복지부관계자"지침에다가보건소연계해가지고하도록했는데 검토는해봐야겠죠."학교건강검진과의형평성문제도불거지고있습니다.지역아동센터보다많은아이들이장시간생활하는초등학교는1학년과4학년두번만건강검진을받으면되지만,지역아동센터는매년건강검진을받아야합니다.인터뷰:B지역아동센터장"부모님이나너무부담되는데이걸꼭해야하나학교에서1학년,4학년은하는데그사이에큰문제가생기는것도아닌데왜우리한테이런부담을주느냐…"방과후돌봄서비스를하는전국의아동센터는4천여곳.학부모들과아이들이피해를입지않도록대책마련이필요해보입니다.EBS뉴스이동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