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스쿨리포트> 늘어나는 '교권침해'‥학생들의 인식은?

[EBS저녁뉴스]교권침해로피해를입는교사들이늘면서이를대비하기위한 보험까지등장하고있는실정인데요.교권침해에대해학생들은 얼마나잘이해하고있을까요.경기양지고등학교스쿨리포터가취재했습니다.[리포트]지난해4월출시된한보험회사의상품입니다.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서교권침해피해를인정받은교사에한해보험료를지급하는데요.이보험특약에가입한교사가 계속늘면서올해1월에만1600명가량 가입한것으로알려졌습니다.인터뷰: 고등학교교사"흔히있는일은아니지만요즘뉴스를보면교권침해관련사건사고가나오기도하고정말혹시나그런일이발생하면 보험으로도움을받을수있으니까 이런교직원보험이필요하지않나생각합니다."이처럼교권침해가늘고있지만 정작학생들은진정한교권침해의의미를잘모르고있는경우가많았는데요.학생들대부분은폭행이나욕설처럼물리적폭력만교권침해라고생각하고있습니다.인터뷰: 박성민2학년/경기양지고"선생님을향해폭행을하거나선생님을향해욕을…"인터뷰:유준상1학년/경기양지고"학생들에게지시를했을때학생이이말을듣지않고폭력을휘두르거나욕설을했을때교권침해라고생각합니다."하지만,교사들은물리적교권침해보다학생들이인식하지못한채발생하는교권침해사례가훨씬많다고호소합니다.작년한해에만17개시·도교육청에접수된교권침해신고건수는2천4백여건.이가운데학생들로인한교권침해는주로명예훼손과정당한교육활동에대한부당한간섭등이었습니다.인터뷰: 임종길미술과담당교사/경기양지고"학생들이아무것도하지않으려고할때,무기력할때그때가나한테는제일힘들었던것같아요. 그러니까교사라는것은가르치는직업인데아이들이전혀이렇게아무것도하지않고뭔가를배우려고하지않을때가가장,어쩌면그게학생들이모르고있는교권침해일수있지않을까…"전문가들은무분별한교권침해를막으려면 학생들이교권에대해이해하고존중할수있는교육이필요하다고강조합니다.인터뷰:김지은상담사/서울시교육청교권보호지원센터"어떻게하는것이침해가될수있는지,보통알기위해서노력하는것또교육활동침해를하지않기위해서할수있는노력이무엇인지찾아보는것이런것들이좀예방적으로는교육활동침해가일어나지않게하는그런요인이될수있을것같아요."학생인권과교권모두중요한데요.선생님과학생이서로를존중하는가운데, 교권침해에대한올바른인식이필요한시점입니다.EBS스쿨리포터전진우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