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불공정에 '박탈감'‥진영 논리엔 '분노'

[EBS저녁뉴스]조국전법무장관이사퇴할때까지,두달여를끌어온 '조국사태'의중심에는'대학생'이있었습니다.특히,지난2016년이후다시촛불을들정도로학생들의박탈감과분노는컸는데요.학생들은무엇이문제라고생각했는지,어떤사회를바라는지,금창호기자가들어봤습니다.[리포트]대학도,출신고교도다르지만대학생들이'조국사태'를겪으며느낀박탈감은같았습니다.인터뷰:도정근/서울대"자기가충분한노력이나기여를하지않고도저런것들을받아낼수있구나…"인터뷰: 손솔/이화여대"그런세상인줄알았는데,정말그런세상이었구나하는…"조국전법무부장관자녀의입시과정에대한문제의식이컸습니다.고교생신분으로논문제1저자에등재되는등 출발선부터달라,공정하지못했단겁니다.인터뷰: 황승환/고려대"꼭돈뿐만이아니라사회적인자본들이많이있잖아요. 유리한지위를이용해서좋은성과를훨씬쉽게거뒀다…"하지만'입시제도의불공정'보다더큰분노를자아낸건기성세대.제도개선과특혜의혹규명을요구하는학생목소리에 '진영논리'를씌웠습니다.인터뷰: 도정근/서울대"자꾸특정정당의목소리를대변하는것아니냐이런식으로이분법적으로보는분들이많아서…"대학생을이용하려고만하는행태가싫어집회에나가지않기도했습니다.인터뷰: 황승환/고려대"아무리순수성을발휘하려한다해도과연그게정치적으로정말중도가될수있을지에대한의문도있었죠."조전장관이물러나면서사태가봉합된듯하지만, 불평등한사회구조는해결된게없습니다.기회가평등해져야과정도공정하고결과도정의로울수있다는겁니다.인터뷰:손솔/이화여대"그세계안에있는사람들이룰을지켰어,반칙했어(얘기한다) 대학을갈수없었다거나이런사람들은이세계에대해서한번도생각해본적이없으니까요."그러면서,대학생의목소리를있는그대로받아들이는사회도기대해봅니다.인터뷰: 도정근/서울대"사회적인문제나그런것들에대해서목소리를꾸준히내고있었는데(기성세대가)관심이없으셨으니까몰랐던게사실이라고생각하거든요."인터뷰:손솔/이화여대"우리가바라는것의핵심을잘모른다,이커뮤니케이션을잘할수있는구조나방식을좀다시만들어야되지않을까…"EBS뉴스금창호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