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人> 소아마비 딛고 장애 학생들 품은 선생님

[EBS저녁뉴스]자신의신체적장애를뛰어넘어,지적장애학생들을위해헌신해오고있는선생님이있습니다.장애를딛고사회로나아가야할제자들을위해,기꺼이징검다리가되어한결같은 격려를이어가고있는데요.오늘<뉴스인>에서는,자신과같은아픔을지닌학생들을마음으로품은송이호선생님을만나봅니다.[리포트]경기도파주시에자리한한특수학교.20년째교단에몸담고있는송이호선생님은 이학교의유일한‘장애인교사’입니다.이곳에서전공과교사로근무하고있는그는 취업을준비하는장애학생들을가르치고있는데요.배움에시간과노력이조금더필요한지적장애학생들에게,자신의경험을공유하며한결같은격려를이어가고있습니다.인터뷰:송이호교사/경기새얼학교"안타까운그런일들,학교다닐때자살까지생각했던그런친구들을보면서,지적장애친구들이나,저처럼지체장애나장애인의옛날모습은똑같았구나.장애인들의과거는비슷하구나.그러면잘됐다,내가경험해온것들을가르쳐주면우리친구들도나처럼,세상속에서완전히어우러지는건아닐수도있지만그래도평온하게,재밌게(살수있지않을까...)"생후11개월무렵소아마비판정을받은그는 대학교에진학하면서교사의꿈을키웠습니다.하지만불편한몸으로‘교사’라는직함을얻기까지는 어느하나순탄한것이없었는데요.어린시절,어머니는언제나흔쾌히 자신의등을내어주었지만, 사회는그에게쉽게교사자리를내어주지않았습니다.인터뷰:송이호교사/경기새얼학교"그래도저는특수교육에대한미련이랄까,꿈이랄까그런걸제가버리지못했어요.그래서제가부업한돈으로책도사고,친구나지인들통해서전국에돌아다니면서이력서내고...(특수교사로)채용된날기분이,아마태어나서지금가지살아오면서손꼽을정도의그런기쁜날이지않았나하는생각입니다.(어머니께)전화를드렸었죠.‘엄마나새얼학교선생님이됐어요.’라고얘기를했어요.‘파주에있는학굔데,선생님이됐어요.’라고했을때,(어머니가)전라도말로‘워메됐다,이제나죽어도여한이없다’,그말씀을제가듣는순간아나는그동안상당한불효자였구나..."그토록바라던교사의꿈을이룬후, 송선생님은자신이경험했던높은문턱을넘어야할제자들을위해 한시도쉬지않고함께하고있는데요.불편한다리때문에전동스쿠터를타고학교곳곳을누비는그의존재는 이곳학생들에게희망그자체.인터뷰:송이호교사/경기새얼학교"지금까지잘견뎌왔다,네아픔을조금은안다.하지만앞으로세상에나가면더힘든일이있을지도몰라.그렇지만세상을안살건아니잖아.그러면우리는뭔가를가져야된다,능력을가져야된다.그능력은선생님이항상강조하는자신감뿐만아니라,기본적으로세상사람들과,비장애인들과함께할수있는기본소양은갖춰야되기때문에열심히노력하자..."학생들의마음을누구보다잘아는선생님은 세상속으로나아갈수있다고, 차별이서러워아무것도하지않아서는안된다고 제자들을향해늘얘기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