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교육현장 속으로> 20대 초중반 청년들의 진로 모색 '일하는학교'

[EBS저녁뉴스]세대를막론하고진로를찾기어려운시대입니다.이가운데에서도특히진학을하지않은20대초중반청년들의어려움은더욱클텐데요,자원이부족한청년들과함께진로를모색하고자립을도와주는학교가있어소개해드립니다.청년대안학교인'일하는학교'를지금만나보시죠.[리포트]지난주,경기도성남시에위치한'일하는학교'를찾았습니다.'일하는학교'는학교밖에서청소년기를보낸청년을위한진로학교로 20대초중반청년30여명이이곳에다니고있는데요,이날은바리스타진로취업탐색과정과사회복지및아동보육분야길찾기프로젝트가진행되고있었습니다.“저희의소셜미션은자살을생각하는분들의고민을들어줌으로써고립감을해결하고나만의고민이아니라는공감대가형성이되어극단적인선택을예방할수있다입니다.”청년들은3개월간의학습과실습과정을거쳐 자신의직업과진로를모색하는시간을갖게되는데요,이후에는개별인터십을통해취업을하기도합니다.인터뷰:김덕래/한국YMCA카페사업팀장“3년정도제가일하는학교와관계를맺으면서3년동안성장하는친구들을봤을때커피가좋아서시작을했지만커피쪽으로일을찾아서가는친구아니면직업을구해야지되겠다고연습을한뒤에커피가아닌다른직업을쉽게구하는친구들을봤을때아,도움이되는구나.”일하는학교는6년전,10대학교밖직업청소년들과위기청소년들을상담하던교사5명이의기투합해만들어졌는데요,이들은대학을진학하지않은20대초중반청년들이진로교육의사각지대에놓여경제적어려움을겪게되는현실에주목했습니다.인터뷰:이정현/일하는학교사무국장“경제적으로어렵고부모의지지도대부분없는청소년들이그렇게아무것도없이청년이되고,대학을가는것도아니고또어떤기회를만들어줄부모나가족의지원도없고하니까생계형알바로서20대를쭉살아가는걸오랫동안같이봐왔고요,청년들이좀어울리고자기가하고싶은걸찾고직업으로진입할수있도록하는청년학교를만들자.”일하는학교의학생들은주로부모나가족의경제적도움없이스스로의힘으로살아가야하거나중고등학교를중퇴하고아르바이트만하느라진로를충분히고민해보지못한이들, 그리고주변에의논하거나도움을청할어른이없이모든것을혼자고민해야하는청년들입니다.학교는이러한청년들의강점과개성에맞는진로와직업찾기를돕고 이들을도울전문가들을만날수있는구심점이되어주고있습니다.무엇보다무슨일이든혼자고민하고좌절하지않도록기꺼이청년들의비빌언덕이되고자하는데요,인터뷰:동호준/일하는학교학생“‘카페청년’이라는,일하는학교에서프로그램을하고있는데여기와서커피를배우면서여기에대한진로에대해서선생님들과같이얘기를하고친구들도많이같이친해지면서저의진로에대한적성이나무얼해야할지에대한생각을좀해보게되는것같아요.”직업과진로찾기에막막함을느끼는청년과,이들의일과자립을돕고자하는어른이라면이곳일하는학교의문을두드려보시면어떨까요?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