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서술형 수능 도입 검토‥'공정성' 우려도

[EBS저녁뉴스]정부가오는2028학년도수능시험부터서술형문항을도입하는 방안을검토하고있습니다.주입식암기위주의교육과객관식시험의정량평가로는수험생들의제대로된역량을평가하기어렵다는건데요.하지만공정성시비와비용문제등 우려의목소리도나옵니다.이동현기자의보도입니다.[리포트]2028학년도는고교학점제가전면도입되는2025년고1학생이대학입시를치르는시기입니다.수업의틀과학생평가방법이달라지는데다 객관식문항위주의수능으로는평가에한계가있다는게 수능시험에서술형문항을도입하려는이윱니다.당정청이고민하고있는서술형수능의종류는크게두가지입니다.기존객관식에서술형문항을추가하는방법과프랑스의논술형대입자격시험인바칼로레아형식의시험을객관식수능과별도로한번더치르는방법입니다.주관식문항에대한채점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2017년개발해특허를받았고, 채점의정확도는단어수준의경우 100%에달하는것으로알려졌습니다.바칼로레아형식의시험을도입할경우채점은가이드라인에따라수험생이지원한대학에서맡는방안이고려되고있습니다.인터뷰: 정제영교수/이화여대교육학과"(서술형문항도입은)학생들의사고력이나깊이있는성찰능력을측정할수있기때문에진일보한방법이라생각되고(학교에서)준비할시간을주기위해서2028학년도부터도입하는것도긍정적이라생각합니다."문제는평가의공정성을담보하기어렵다는점입니다.답이긴서술형문항은채점기준을정확히세우기어려울뿐아니라 공정성시비가끊임없이제기될우려가높습니다.여기에채점을위한막대한비용문제도 해결해야할과제입니다.인터뷰: 강명규/입시전문가"전산채점이어렵기때문에수능채점기간이더오래걸릴수있습니다.또,서술형문제들은정성적인평가이기때문에채점기준에대한공정성논란이있습니다."전문가들은또,서술형문항이도입되더라도학교에서이를지도할교사의역량이뒷받침되지못할경우또다른사교육시장을키울수있어 이에대한대비가필요하다고조언합니다.EBS뉴스이동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