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고교서열화 대책 파장 확산‥과제도 '산적'

[EBS저녁뉴스]정부가2025년부터자율형사립고와외국어고,국제고를일반고로전면전환하기로하면서파장이일고있습니다.학교유형별격차대신지역간격차가더벌어질것이란우려도나오는데요.풀어야할과제,이상미기자가짚어봤습니다.[리포트]자사고와외고,국제고가일반고로바뀌는건앞으로5년뒵니다.지금의중학생들이고등학교에들어가졸업할때까진이들학교의지위가일단유지됩니다.최근교육부가실시한실태조사에서도드러났듯,자사고와특목고학생들은수시의학생부종합전형과정시에서모두일반고출신학생들보다합격률이더높습니다.당분간은이들학교의인기가쉽게떨어지지않을거란예측이나오는이윱니다.일반고전환을앞두고,오히려학생들이몰리는현상이나타날것이란전망도있습니다.인터뷰: 자사고학교관계자"어쨌든2025년까지다(자사고체제로)가고,우리애가입학해서졸업할때까지자사고인데무슨상관이냐. 입학설명회를굉장히많이오시거든요.작년보다늘었는데,일반고가너무황폐화됐다는인식이팽배한것같아요."자사고와외고,국제고가일반고로바뀐뒤에는지역별교육격차가우려됩니다.사교육여건이나교육환경이좋은학교를찾아서‘강남8학군’이나지역의명문고로쏠리는현상이나타날수밖에없다는겁니다.특별한유형의고등학교를모두일반고로바꾼다고해도 서열화가해소되기는커녕,오히려일반고내부의격차가벌어질수있다는분석입니다.인터뷰: 임성호/입시전문가"과거처럼명문교육특구가더강화될가능성이높고, 지역내에서도거점명문일반고가탄생할가능성이높아지는거죠."결국지금일반고의교육수준을얼마나끌어올리느냐가관건이지만,이미벌어져있는격차를따라잡기가쉽지않단지적도나옵니다.예산과인력이얼마나안정적으로지원될지,모든일반고에서현재특목고수준의교육과정을운영할수있을지벌써부터회의적인시각이나옵니다.인터뷰:김수빈/서울신정여중"몰리지않을까요?결국엔.(특정교과로)몰려버리면또인원수(제한)이런게있을거아니에요."인터뷰: 양희수/서울양천중"(심화과정으로)수학을원하는학생들은수학을듣고,영어나어문에관련된과를원하는학생들은그렇게듣는걸로따로마련하겠다고했는데,정말몰릴거라고생각하고.대학교에서도이학생은이런걸들었다,이런강의를수강했다면서 하나하나다따질거라고생각하니까…"무엇보다이번대책이정치권과여론에떠밀려나온측면이있는만큼,지금부터라도학교현장을다독이기위한합의와토론,그리고교육정책에대한신뢰를유지할수있는안정적지원책마련이절실합니다.EBS뉴스이상밉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뉴스 | 1TV 월-금  오후 5시 ~ 오후 5시 2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