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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헌고 사태 "민주시민 교육 내실화 계기로"

[EBS저녁뉴스]용경빈 아나운서인헌고사태는교육청발표로일단락됐지만민주시민교육을어떻게할것인지고민은지금부터시작입니다.취재기자와더자세한이야기나눠봅니다.황대훈기자입니다.황대훈 기자안녕하세요.용경빈아나운서앞서인헌고사태를봤지만지금이한사건만문제가된건아니죠.황대훈기자네,비슷한사례가연달아나오고있는데요,부산의한중학교에선사회적논란이됐던반일종족주의책을교사가추천도서로언급했다가교육청조사를받은적이있고요,고등학교교사가조국사태가한창진행중일때내신시험지문과보기에이런내용을출제했다가직무에서배제되기도했습니다.사실통일교육같은걸할때도교사들이북한에대해가르쳐야하는데그내용이조금치우쳤다는생각이들면민원이제기되기도하고심한경우에는고발당해서처벌을받은경우도있었거든요.그래서이런민감한정치적사안을다루는교육을어떻게해야하는가는교육계에서오랫동안화두거리였습니다.용경빈아나운서이번조사에선교육청이교사들발언이부적절하긴했지만징계대상까진아니라고봤는데,어떻습니까?황대훈기자사실이번에인헌고마라톤대회때외친구호를보면“일본의경제침략을반대한다”“대한독립만세”이런구호들인데이행사가지금국가적으로치르고있는임시정부수립100주년기념행사의연장선에서이뤄진건데,교육청이공문도내렸던사업이거든요. 이런행사에서학생들에게독립만세외치라고했다고해서교사를징계한다는건앞뒤가안맞는것이죠.교사가학생에게너일베냐?이런말을했다는의혹에대해서는수업시간에엎드려자고있는학생을지도하는과정에서학생이자기가잠이오는이유에대해서거짓말을하니까너왜거짓말하느냐,물어보니학생이거짓말하는건조국이죠,이렇게반응하는과정에서교사가너일베냐고되물어서우발적인사건으로봤고요.또조국뉴스는다가짜뉴스다이런발언이있었다는의혹도있었는데수업시간에한학생이거짓뉴스샘플을가져와서그영상속에어떤게잘못됐는지짚어주는과정에서생긴문제였다고결론을내렸습니다.용경빈아나운서교사로서적절치못한발언일순있지만반복적이거나의도적이진않았다는거네요.황대훈기자그렇죠.다만마라톤구호제창이나선언문의띠를제작하는게강제적으로느껴졌다는학생들이다수가있었던걸로봐서이런행사자체가학생들에게상당히거추장스럽게느껴지는행사라는것은학교차원에서앞으로고려를해야할부분인것같습니다.이부분관련해서전문가의견한번들어보시겠습니다.인터뷰: 김원석연구위원/성공회대민주주의연구소"사실그동안어느누구도민주시민교육이다정치교육을하라고만했지실제그안에어떤시스템들.이런문제를예방하기위해서학교내에서어떤체계들을구축해야되는지를고민안했기때문에그렇습니다.서로다른의견들이하나의같이논의하고같이행동할만한어떤정당성을갖는것으로선택되어지기위해서다양한절차를마련해야된다는거고그절차는반드시학생과교사와그리고학부모와함께공유되어야만합니다."용경빈아나운서서로합의할수있는절차,그래서인지교육청이앞으로서울형사회현안교육원칙을확립하겠다고했는데,이건어떤내용이담기게될까요.황대훈기자서울교육청이내놓은조사결과를보면이런문제가생긴원인을사회현안교육을할때어디까지가중립적인발언이고어디까지가교사가너무나간발언인지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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