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비싼 대학교재‥거품 못 빼나?

[EBS정오뉴스] [EBS뉴스G] 대학생들에게등록금,방값외의부담되는게교재비인데요. 교재비가너무비싸서불법복사를하는학생들이많다고 합니다.불법복사교재가판치는대학가.해법은없을까요? 이동현기자의보도입니다. [리포트] 비싼등록금에이어강의교재비가 새학기를맞은대학생들의마음을무겁게합니다. 전공책값만도평균20만원. 한달생활비에절반을훌쩍넘습니다. 인터뷰:한경민3학년/중앙대경제학과 "전공서적이3만원정도해요.15만원정도넘어가니까 한번에비용이들어가면좀부담이되고…" 학생들은과선배에게책을물려받거나 공동구매도해보지만여의치않습니다. 때문에해마다학교주변인쇄소는 전공서적을불법복제하는학생들로북새통을이룹니다. 인터뷰:대학생 "제본을뜬다거나매번복사를한다든가그런방법으로 교재를사용하고있어요." 대책은없을까. 일부대학에서는교재를기부하면 다른교재를빌려주는도서관을운영하고있습니다. 또,교재장터를열어 중고서적을저렴하게공급하는학교도 늘고있는추세입니다. 하지만,이같은활동들은 대부분학생회차원에서진행되고있어 이용에한계가있다는지적입니다. 인터뷰:김하늬학생위원장/서울대생활협동조합 "규모가약간작다는단점은있기는한데인력부족때문에 좀크게규모를확대할수없는것은아쉽다고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은무엇보다 저자들스스로책을무료로공유하는것이 근본적인대안이될수있다고강조합니다. 이론서가주를이루는전공서적들은 순수창작물로보기어렵기때문에 정보공유차원으로생각해야한다는겁니다. 또,전자책등으로제작해보급하면 출판사의유통구조를거치지않아 가격을낮출수있습니다. 인터뷰:김종원교수/상명대콘텐츠저작권학과 "(앱스토어에)e-book(전자책)으로올릴수있거든요. 본인이만든원고가있으니까PDF파일로만들어서 학생들에게(배포하는)그런경우는무료로제공을하겠죠." 이를위해전문가들은 대학들이출판을통한저술활동뿐아니라 교재를무료로배포하는것도 교수들의연구실적으로포함시키는등 교재값부담을줄일수있는 제도개선이시급하다고강조합니다. EBS뉴스이동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