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시대 반영한 신조어‥'호모인턴스', '노오력'

[EBS정오뉴스] [EBS뉴스G] 어려웠던수능을빚댄‘불수능’부터인턴만오래해서부장이라 불러도될정도라는‘부장인턴’까지...올해도시대를반영하는 신조어가등장했는데요.사람들의입에오르내렸던신조어들을, 최이현기자가정리했습니다. [리포트] 학생들은유독어려웠던올해수능을 ‘불수능’이라불렀습니다. 어떤탐구과목을선택하느냐에따라 표준점수가최대13점까지차이가나자, '로또수능'이라는말까지나왔습니다. 인터뷰: 강지훈3학년/경기정왕고 "사탐과목선택하느냐에따라서정시성적이달라지는것같아서, 선택만잘하면등급이잘나오는데선택을못해서 성적이떨어지면로또추첨하는것처럼…" 대학입시에서내신이중요해지면서 과학고와외국어고등학교같은‘특목고’에서는 ‘아웃백’이라는말이유행했습니다. 100등안에들지못하면 해외명문대와국내명문대에 입학하기어렵다는뜻입니다. 통통튀는10대들의특성을반영한말도나왔습니다. 이른바‘공블러’ 중고등학교청소년들사이에서 공부블로그를운영하는블로거를뜻하는말입니다. 인터뷰:최혜정3학년/경기수원여고 "SNS나,학교에서도노트북가져와서블로그많이하고 댓글로이런방법으로푸는건어떻냐말을많이하기때문에 효율적인공부방법을얻을수있다…" 청년세대의신조어에선씁쓸한자조가묻어납니다. 인터뷰:이희애3학년/중앙대 "도서관충이라고도하고고시폐인이라고도하는데,일반자격증따도 취업하기힘들고그래서전문자격증따야하니까 어쩔수없이떨어져도(또할수밖에없으니까…)" 정규직채용이어려운취업준비생들이 인턴직만전전한다는말을뜻하는호모인턴스와 인턴직을돌고돌아회사부장처럼 경험이풍부한인턴이란뜻의 ‘부장인턴’이란말도생겼습니다. 인터뷰:차시욱3학년/중앙대 "정규직전환도잘안되고취업도잘안되니까다들힘들어서…" 극심해지는취업난에 상대적박탈감을드러내는말도나왔습니다. 부잣집자녀가물고태어난다는‘금수저’. ‘흙수저’는그와반대되는단업니다. 자산과연수입으로줄을세운 수저계급론까지등장했습니다. 노력만강조하는기성세대를비판하고 노력해도바뀌지않는현실을풍자하는단어. ‘노오력’이란말도유행했습니다. EBS뉴스최이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