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기획취재 청년예술가 1편> "수입없다" 24%‥배고픈 '청년예술가'

[EBS정오뉴스] [EBS뉴스G] 2011년,32살의젊은예술가가지하단칸방에서홀로숨을 거뒀습니다.시나리오작가고최고은,사인은 굶주림이었습니다.‘남는밥좀있으면달라’던고인의 메모가발견되면서,최작가의죽음을계기로,청년예술가들의 고단한삶이수면위로떠올랐습니다.최작가가사망한지 이제5년,이들의삶은얼마나달라졌을까요.기획보도,오늘 첫순서로,최이현기자가청년예술가들을만나봤습니다. [리포트] 효은씨는무명의연극배웁니다. 배우의꿈을이루기위해상경한지도어느덧3년. 무대에오를날을고대하며 낮에는희곡연습으로, 저녁에는아르바이트로하루하루를버팁니다. 인터뷰:어효은배우/청년예술가 "연극이있을때는그때는이제패턴이바뀌어요.지금은저녁에 알바를하고있는데,보통오전이나오후시간대에알바를하고 저녁에연습을했었거든요." 새벽1시까지이어지는음식점아르바이트. 단체손님이라도있는날엔 허리가무너져내릴듯합니다. 시급은6천원남짓,한달6-70만원을벌어도 방값을내고나면남는돈은겨우30만원안팎입니다. 인터뷰: 어효은배우/청년예술가 "그래도긍정적으로생각하려고하는편이라서, 좋아하는것을한다는생각에,아직까지그렇게 많이힘들거나그런건없는것같아요." 늦은밤,카페가문을닫으면청소가시작됩니다. 인터뷰: 이재각다큐멘터리사진작가/청년예술가 "11시에마감하는매장(청소)하나하고근처로넘어가서 12시30분부터1시반까지두번째매장청소하고있어요. 오늘은타일작업이랑카펫청소작업하고있어요." 청소대행업체직원인재각씨의본업은다큐멘터리사진작가. 전국을누비며내로라하는사진을찍지만, 사진만찍어선먹고살기도힘듭니다. 벌써6년째벼르고있지만, 새카메라를살엄두가나지않습니다. 인터뷰:이재각다큐멘터리사진작가/청년예술가 "작업을하려면돌아다녀야하고,온전히생활을유지해야하니까. 돈버는일과작업을병행하는게어려움은있죠. 촬영에몰입한다고했을때다음달에일하는일수를 줄여야하니까수익을줄여야하고…" 예술대를갓졸업하고아마추어와기성예술가사이에 끼인이들,바로청년예술가입니다. 이들에게물었더니, 100명가운데24명은‘수입이없다’고답했고, 16명은50만원을갓넘긴다고답했습니다. 무용등을포함한체육대와예술대졸업생은지난해7만명. 예술을하겠다며청춘을쏟아붓고있지만 결국이들의대부분은생활고에떠밀려 예술계를떠나고맙니다. EBS뉴스최이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