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교육현장 속으로> '물벼룩 할아버지'의 생태교육

[EBS정오뉴스]요즘우리아이들,학교와집,학원오가느라정신이없습니다.자연을느껴볼기회,참부족하다는걸부모님들도많이알고계시죠.이런도시아이들을위해수십년간생태교육을해온할아버지선생님이계시다고하는데요.오늘교육현장속으로에서그현장을찾아가봅니다.[리포트]서울과학전시관내에위치한생태학습관.이곳에는도시아이들에게자연속생명의경이로움을가르치는할아버지선생님이있습니다.40년이넘는시간동안생태교육을해온홍순길선생님.초등학교교사재직시절부터생태체험교육을했고,정년퇴임후에는생태학습관을운영하며아이들에게자연을느낄수있는장을열어주고있습니다.인터뷰:홍순길선생님/'물벼룩할아버지'“여기서는아이들오면청개구리를직접손가락에올려보고,또,나비애벌레들도한번직접만져보면서생명의그신기함,또각종물고기도있습니다.물고기를보고,우리나라물고기의신비함,이러한모습들을관찰할수있도록하고.특히물벼룩같은것은물벼룩의심장을현미경으로보면서그작은생명체의심장을직접본다는,그런신비함을느끼게하고있습니다.”그의별명은‘물벼룩할아버지’.27년동안물벼룩을기르고있는데요.히드라나물고기의먹이가되는물벼룩을기르면서아이들에게자연의먹이사슬을직접보여주고있습니다.조용하던생태학습관에손님들이찾아왔습니다.이곳저곳을둘러보는꼬마손님들을맞이한건평소에볼수없었던작은생물들인데요.손가락만한돌고기와물방개등학교에서배우던생물들을눈앞에서보고,직접먹이를주는체험도해봅니다.“물벼룩을지금여기에넣고있어요.”금붕어에게물벼룩먹이기외에도다양한체험이아이들을기다리고있는데요.선생님을바라보는아이들의얼굴에는기대감이한가득!덩달아선생님의목소리도더욱신이납니다.“한100마리정도있는데,청개구리가자기좋아하는사람콧등에뛰어갈거야.누구한테가는지한번봐요.”할아버지처럼친숙하게다가가는선생님덕분에아이들은어느새자연과가까워진느낌을받는데요.작은청개구리한마리가아이들의마음을설레게합니다.“개구리랑친구가되는느낌.”인터뷰:정지오5학년/서울잠현초등학교“자연을느끼고많은동물들과친해질수있어서좋았고,도시에서볼수없었던생물들이나그런걸볼수있어서너무좋았습니다.”이번엔사람손바닥보다큰거북이가등장해사람들의시선을사로잡았는데요.책에서만보던생물들을접하며즐거워하는아이들의모습자체가보람이라는홍순길선생님.도시아이들에게자연과교감하는법을알려주는그는생태교육이곧인성교육이라믿고,자연의힘이아이들을밝게키운다고말합니다.인터뷰:홍순길선생님/'물벼룩할아버지'“정말아이들이내가제공해준자료로기뻐할때,그보다더큰수확을얻는것이없는것같아요.그모습보는것자체가내가즐겁기때문에아무리힘들어도전혀짜증이나지않고계속해주고싶은생각이듭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