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학생부전형 ‘제동’ 걸리나‥"투명성 확보가 관건"

[EBS정오뉴스]정부가학생들이가장부담을많이느끼는학생부종합전형의확대방침에서한발물러섰습니다.안갯속에가려진학생부전형을보다투명하고공정하게운영하겠다는건데요.해결해야할과제가많습니다.이수민기잡니다.[리포트]새학기를맞은고등학교2학년생들은벌써부터학생부종합전형준비로바쁩니다.내신,비교과에대외활동까지,어느하나도소홀히할수없습니다.인터뷰:신인택/고등학생"공부하기만도벅찬데계속그런걸하나하나다준비해야하니까벅차고그렇긴하죠."교육부가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평가지표에서학생부전형실시비율에대한정량평가를제외하기로했습니다.그동안추진된대입학생부전형선발확대를자제하란의미라는게대학들의해석입니다.조기대선을앞둔상황에서,선발기준의불공정논란등이꾸준히제기된것이 영향을미쳤다는분석도나옵니다.인터뷰: 고등학교교사"특목고학생을뽑을지일반고전교1등을뽑을지는대학교에맡겨져있기때문에일반고전교1등이떨어져도내가왜떨어졌는지를확인할수있는방법이전혀없는거예요."하지만전문가들은학생부전형확대를막는것만이능사는아니라고지적합니다.고교교육정상화라는취지를살리려면운영의투명성부터확보해야한다는겁니다.교육부는올해1학기부터학생부기재요령을학생중심기재방식으로보완했지만,대학들의구체적인평가지침은공개대상이아닙니다.정확한합격이유를모르다보니,학생들의준비부담역시늘어날수밖에없습니다.인터뷰: 조창완교육연구위원장/좋은교사운동본부"학교의정상적인활동만을인정하는,불필요한대회나행사들을학생부종합전형에서반영하지못하도록해야한다는것이죠."대학들의선발방식이온전히‘학생부’중심으로이뤄져야한다는지적도나옵니다.일부대학들이학생부종합전형에서수능최저학력기준을적용하면서,학교생활에만충실하면된다는취지를왜곡시킨다는비판입니다.한교육시민단체가교육당사자2만여명에게물었더니, 학생부종합전형의문제점에대해학생71%,학부모72%가‘준비해야할영역이너무많다’고답했습니다.인터뷰:구본창정책국장/사교육걱정없는세상"최상위권대학들이수능최저학력기준을걸고있어서전반적으로학생부위주의전형이라는취지가바래고있는부분들이있기때문에,제기된문제점에대해정밀진단을하고그에대한개선책을내는일들이필요할것같습니다."교육부는앞으로학생부종합전형과관련해대학들의전문성과운영내실화에중점을두고평가하겠다는의도라고밝혔습니다.EBS뉴스이수민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