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교육현장 속으로> 세계의 '피스 메이커'들, 한국을 찾다

[EBS정오뉴스]최근우리나라를둘러싼안보긴장감이높아지고있는가운데,한반도의화해와평화를위해종교계가나서관심을모으고있습니다.특히지난주에는오랜내전을극복한남미의종교지도자들이우리나라를찾았는데요,평화를말하는그들의이야기에귀기울여보시죠.[리포트]가을빛으로물든교정.이곳에남미천주교지도자들이모였습니다.우리나라를둘러싼안보긴장감이높아지고있는가운데엘살바도르와브라질,아르헨티나등지에서활동하고있는종교인들이군부억압과내전으로피폐해진나라를수습해온자신들의경험을나누고국내전문가들과함께한반도평화해법을모색해보는자립니다.인터뷰:최진우교수/한양대정치외교학과교수“우리가지혜와힘을모아서이상황을아주슬기롭게헤쳐나가는노력을하는건사회어느특정계층,집단에만국한된이야기가아니라고생각합니다.”이가운데차베스추기경은12년간지속된엘살바도르의오랜내전이종식되는데결정적인중재자역할을했는데요.그는과거군사독재정권을비판하다암살된오스카로메로대주교를최측근에서돕기도했습니다.내전기간동안7만5000여명이생명을잃었고,그중대부분은무고한시민들이었습니다.특히아이들은어린나이정부군에징병되거나게릴라군이되어야했는데요.인터뷰:그레고리오로사차베스추기경/엘살바도르산살바도르대교구“오스카로메로대주교께서는돌아가시기전마지막미사에서이런말씀을하셨습니다.정부군과게릴라군으로나누어져있는우리의자식들은한국민인데서로가싸우고있습니다.대주교께서는무기는외부로부터수입이되었는데,무기때문에죽는사람들은엘살바도르사람들이아니냐고반문하셨습니다.”한편아르헨티나도칠레와영국과의영토분쟁과이후에이어진군사독재로적지않은희생을치러야했습니다.과거의유산으로인한공동체의갈등은현재진행중이지만그들은진심어린용서와화해의노력을멈추지않고있습니다.인터뷰:비센떼에스페체힐/아르헨티나주교회의정의평화위원회위원,前교황청대사“우리가싸움과전쟁을선택했을때그것은늘잘못된선택이되었습니다.우리가평화와화해를선택했을때비로소우리는승리자가되었습니다.”휴전반세기를훌쩍넘겨버린지금,우리사회역시남북관계의해법을놓고갈등과혼란속에있습니다.앞으로우리는우리안의증오를어떻게풀어나아가야할까요.인터뷰:그레고리오로사차베스추기경/엘살바도르산살바도르대교구“그렇다면화해를어떻게이룰수있을까.그것은사람들의마음으로부터시작됩니다.그러고나서야비로소상처에대한치유가시작됩니다.”인터뷰:정세덕신부/천주교서울대교구민족화해위원회“북한이라는사회,정치집단이저지르는잘못과불의를우리가그냥볼수는없어요.그것도분명하게우리가볼줄알아야하지만,더중요한것은사랑하는마음,우리가함께살아가려고하는노력.”인터뷰:비센떼에스페체힐/아르헨티나주교회의정의평화위원회위원,前교황청대사“진짜질문은바로“우리는평화를가질수있는데왜평화가없지?”입니다.이는다음세대가현세대에게분쟁이아닌평화를위해내리는결정들에대해책임을지라는말이기도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