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뉴스G> 학교, 가치관을 담은 공간

[EBS정오뉴스]새학년새학기가시작된지일주일이지났는데요,공사가미처끝나지않아학생들이등교를하지못하는학교들이있어서논란이되고있습니다.오늘뉴스G에서는'학교'와'교실'이교육에서얼마나중요한공간인지덴마크의한고등학교를만나봅니다.함께보시죠.[리포트]1970년대유럽,'기회균등'이라는이념아래독일에서만들어진한교실은창문이없었습니다.일부학생만이창문옆에앉는것을특혜라고여겨서, 교실안의빛을동일하게하기위한것이었습니다.물론오늘날에는교육적이념을잘못반영한것으로평가받습니다.덴마크의외레스타드고등학교는'하나의공간,하나의학교'라는콘셉트를가지고있습니다.2005년부터디자인을시작해2007년에완공된이학교에는벽과교실이없습니다.하나의거대한방같은공간에서모든교사와학생은서로에게오픈돼있죠.복도의역할을하는계단은이학교의상징입니다.학생들은계단을오르내리며친구를만나고가벼운운동을합니다.원형의휴식공간에서는수업중간중간휴식을하고숙제를합니다.이학교에서는칠판이나교과서를찾아볼수없는데요.대신컴퓨터를비롯해서디지털미디어를활용합니다.교사의역할은교과서를들고학생들을가르치는것이아닙니다.전통적인수업방식으로는학생들이호기심을느끼지못하죠.교사들은디지털환경에맞게수업내용을구성하고온라인을통해학생들을모니터합니다.정해진수업시간이없는만큼 학생들은자유롭게시간을보냅니다.그런데어느순간'책임'을느낍니다.스스로해야할일을찾고,교사를찾아가질문을하죠.사회를미리배우는것과같습니다."마치(세상에)던져진것같아요.우리스스로책임을져야하는데,이것은꽤큰일이죠.학교에서가면,자신의미래에대해생각해요.”지금까지의교실에서는차분히의자에앉아교과서를손에들고교사의설명을듣는교육이이루어졌습니다.하지만디지털시대에는교육방법이변하고있습니다.이학교를설계한디자이너는교육방법이바뀌면,교육공간도그에맞게바뀌어야한다고말합니다.'학교',그리고'교실'은교육의목표와가치관을담은공간이어야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