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스쿨리포트> 불법 다운로드'에 빠진 청소년

[EBS 정오뉴스]좋아하는 드라마나 예능을 제때 챙겨보기가 어려운 청소년들, 시간이 날 때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서 보게 되는데요. 모두 엄연히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이지만, 불법으로 찾아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경기 광탄고등학교 스쿨리포터입니다.[리포트]쉬는 시간, 삼삼오오 모여든 학생들이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내려 받은 드라마 영상 파일입니다. 인터뷰: 최세빈 (가명) / 고등학생"방송사나 정식 다운로드 루트를 타면 돈을 내고 해야 하는데, 학생이라 핸드폰 결제도 안 되고 , 불법 사이트를 이용해도 고화질로 다운받을 수 있어서…"스쿨리포터가 고등학생 90명에게 유료로 방송프로그램을 내려 받은 적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유료로 받은 적이 있는 경우는 12%에 불과했습니다.나머지는 정식 사이트가 아닌 곳에서 돈을 내지 않고 불법으로 내려 받은 겁니다. 인터뷰: 손종혁 (가명) / 고등학생"최신 영화가 나오고 한 2~3주 만 기다리면 그냥 검색만 하면 찾아볼 수 있게 만들어진단 말이에요. 그러면 굳이 영화관 가서 볼 필요가 있나 생각도 들고, TV로 나와도 비싸게 나오니까 그냥 그걸로 사서 볼 바에 그냥 터치 5번만 하면 나오는 핸드폰으로 불법 영화를 보는 게 낫다고 생각해서..."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최근 방송한 드라마의 제목을 검색해봤습니다. 파일을 무료로 준다는 내용만 한 페이지가 넘습니다. 드라마에서부터, 영화 게임, 책까지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을 저작물이라고 하는데, 이를 만든 이 즉, 저작자는 저작물에 대해 독점적인 권리를 갖습니다. 이를 베끼거나 무단으로 공유하는 행위는 불법으로,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문제는 청소년들이 이같은 내용을 잘 모른다는 점입니다.인터뷰: 조영관 변호사 /법무법인 덕수"영화나 드라마를 불법적인 방법으로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것은 상점에서 물건을 사면서 제대로 돈을 지급하지 않는 것과 다르지 않는 행동인데요. 인터넷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저작권에 따른 동의 없이 다운로드 받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청소년들 사이에서 만연한 불법 다운로드.저작권을 존중하는 것은 미련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첫걸음이라는 인식 개선이 필요합니다.EBS 스쿨리포터 윤신영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