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교육현장 속으로> 을지로 청년 예술가들의 이야기

[EBS정오뉴스]지난달마지막목요일,을지로에서특별한토크콘서트가열렸습니다.우리근현대사의흔적이남아있는을지로골목곳곳에둥지를튼청년예술가들의이야기였는데요,그들이바라보고꿈꾸는을지로의오늘과내일을<교육현장속으로>에서전해드립니다.[리포트]지난 목요일저녁.서울시내에있는한복합공간을찾았습니다.인문과예술에대한연사만의시선으로관객들과소통하는인문예술콘서트가한창이었는데요,2015년무렵을지로에둥지를튼청년예술가들이소규모제조업공장들이밀집한을지로의터주대감인제조업종사자들과소통하며이곳에정착하기까지의경험을나눴습니다.조민정/프래그스튜디오대표“이렇게하는것보다이렇게만드는게더저렴할것같고이재료보다는이런금속을쓰는게맞는것같다고코멘트를주시면저도처음엔‘이사장님왜이래,내가할건데.’이렇게받아들였는데나중에는제작하다보면사장님맞는부분이있거든요.”현재젊은예술가와장인들의협업이이루어지고있는을지로는 과거한강의기적을일군주무대중하나였지만 근대산업이사양길로접어든후빠른속도로쇠퇴하기시작했습니다.이에중구청은빈공간을예술가들의작업실로저렴하게임대해주기로결정했는데요,이준하/한국문화예술위원회“빈공간을젊은작가들에게저렴한비용으로임대를내주고그공간을작업실이나스튜디오로활용하는그런시기가2015년부터시작이되었는데그러고나서3,4년이지났고그시기속에서활동을해온작가들에게을지로에서어떤활동을했는지,그리고지금많은시간들이지나고난소회와경험들을묻는그런자리를마련하고자행사를기획하게되었습니다.”골목마다근현대의역사가켜켜이쌓여있는을지로에 작가들이유입되면서공간은서서히활기를되찾아가게되었고, 동시에청년예술가들은이공간에서특별한힘을얻기도합니다.고대웅/R3028대표“지역의역사가굉장히큰,작업의영감을줘요.계속방치되고비어있던창고처럼버려졌던곳에저희가직접다공사를해서들어왔는데문짝을뜯어내니까벽안의벽지가나왔어요.벽지가옛날신문삽화,큰배가출항하기전에많은사람들이고사를지내는모습이나왔어요.”김미경/<다시,을지로>저자“여기는굉장히다층적인곳이라고생각해요.예전에는산업화,근대화라는기계,도구로상징되는곳이었다면지금은여기에음악도있고미술도있고한데그것들이어떤도구나기술등서울을발전시키게했던원동력들을밀어내는게아니라같이공존을하면서조화롭게살아가는곳이라고생각해서저는매력을느꼈습니다.”역사적인공간의‘어제’를넘어‘오늘’을사는사람들의생생한목소리를나누는경험.우리가새로운‘내일’을꿈꿀수있는작은원동력이되고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