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재생 중 EBS 무료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 하지 않아도 전편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행복한 일터 기획 2편] 유연근무제 이용률 91%‥"제도만큼 중요한 건 문화"

[EBS정오뉴스]유연근무제를도입한기업들이많지만경직된직장문화때문에 아직보편화되진않은게현실인데요.가족친화제도를통해일과가정의양립문화를정착시키고있는일터를찾아가는기획보도.오늘은90%넘는직원들이유연근무제를이용하고있는기업을방문해송성환기자가그비결을들어봤습니다.[리포트]평일오후4시.일을마무리한상호씨는직장어린이집에서딸지율이를데리고나와장보기에나섭니다.유연근무제로다른요일에근무시간을늘려 오늘하루아이와특별한시간을마련한겁니다.인터뷰: 황상호차장/중소기업진흥공단"아이가좀문제가있거나아니면어디가야되는상황이거나이럴때는좀많이쓰기도하고요. 그리고또가족문제,와이프랑문제,보통여가생활차원으로…"중소기업에필요한인력과컨설팅을지원하는이곳은지난2014년본사를경남진주로이전하면서 많은변화가생겼습니다.가장큰변화는우선새로생긴직장어린이집입니다.회사규모가작아어린이집설치가필수는아니었지만 서울에서진주로터전을옮긴 젊은직원들의육아를돕기위해만들어졌습니다.어린이집에대한직원들의만족도가높아지고 이용원아수도매년늘어나면서 올하반기엔정원도더늘렸습니다.인터뷰: 노태경대리/중소기업진흥공단"진주본사로제가발령을받고,집도여기로이전을하고,어린이집에저희아기까지맡기다보니까아주가족친화적으로편안하게잘지낼수있습니다.일하는데도힘을많이얻고있고요."지난2010년처음도입된유연근무제는 출퇴근시간을조정하는시차출퇴근형과 주 40시간내근무시간을조정하는근무시간선택형, 임금피크제직원들을대상으로한집약근무형등 다양한형태로운영되면서직원들로부터높은호응을받고있습니다.신청조건또한자녀양육외에도 자기계발이나가족활동등사실상제한이없어 지난해에만8백명이넘는직원들이제도를이용했습니다.육아휴직의경우에도복직할때 원하는지역이나부서에발령받는것을보장해주는식으로 제도이용을적극장려하고있습니다.인터뷰: 이미자고객행복실장/중소기업진흥공단"임원직이나부서장들로부터의불이익이없다,이런것들이현실로증명이되면서참여율이점차늘어났고요. 한번늘어나기시작한제도에대해서는이미직원들이이제도를적극적으로활용해도나에게오는불이익이없구나, 이렇게안심하고활용을할수있게되면서…"부서장과임원진들까지적극적으로사용하고있는다양한가족친화제도들.좋은제도를만드는것보다중요한건 직원들이마음놓고제도를이용할수있는 직장문화란사실을보여주고있습니다.EBS뉴스송성환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VOD 목록 총 0편

  • 조회된 목록이 없습니다.

0 / 0

홈페이지EBS 정오 뉴스 | 1TV 월-금  낮 12시 ~ 낮 12시 10분 MY

VOD 시리즈

TIPVOD 시리즈로 더 알뜰하게 시청하세요!

이전페이지 1 / 10 다음페이지